근본불교의 철학(십이처설, 사대요소, 오온설, 삼법인설, 연기설, 중도설, 사성제)

저작시기 2011.08 |등록일 2011.08.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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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불교의 철학에 대한 강의노트입니다.

목차

<존재론> (일체에 대한 관점)
1)십이처설
2)사대요소
3)오온설

<삼법인설>
1)제행무상
2)일체개고
3)제법무아
4)열반적정

<연기설>
1)연기의 의미
2)12연기설
(1)의미
(2)과정

<중도설>

<사성제>
1)고성제
2)집성제
3)멸성제
4)도성제

본문내용

<존재론> (일체에 대한 관점)
1)십이처설
이것은 일체에 대한 규정이다. 일체에 대하 부처는 일체는 12처(6경+6근)에 포섭되는 거라고 정의한다. 이는 인식주체와 인식대상을 나란히 놓고 있는 것이다. (6근-6경) 6근은 안이비설신의 감각기관이고, 6경은 6근과 관련이 있는 대상이다.
이러한 12처설이 함의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일체만물은 12처에 의해 포섭되는 것이기 때문에 인식되지 않는 것은 존재하지도 않는다는 것이다. 12처설은 모든 것을 인간의 인식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것은 초월적 세계의 부정과 인간중심의 세계관을 함축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 함의는 12처설은 인간의 자율성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6근 중에 인간만의 고유한 특징은 ‘의’즉 의지다. 이러한 의지는 6경 중의 법에 대응하며, ‘법’이라는 것은 어떤 원인이 있으면 반드시 그에 상응한 결과를 나타내는 ‘법’이라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다. 즉 인과율적 필연성이다.
그런데 나중에는 의와 법 사이에 필연성이 관계되면서 업보설로 발전하게 된다. 아무튼 정리하자면 세계는 인과적 필연성의 법칙 내에 있겠으나 인간의 의지는 그렇지 않다는 의미다.

2)사대요소
4대 요소란 일체 존재를 구성하는 가장 궁극적인 물질적 요소로서 지, 수, 화, 풍이다. 이러한 4대가 화합한 것이 색이다. 십이처 중 의근과 법경을 제외한 5근, 5경은 이러한 4대요소로 분석이 가능하다. 물질이기 때문이다.

3)오온설
물질과 정신으로 구성된 인간존재를 설명하는 개념이다. 이른바 물질적 형체를 지칭하는 색온과 인간의 정신적 부분을 이루는 수, 상, 행, 식의 사온을 합한 말이다.
한편 부처는 오온이라는 개념으로 인간 존재를 한정적으로 제시하고자 할 때는 오취온이라는 말을 별도로 사용한다. 이것은 부정적인 개념이다. 오취온의 의미는 우리 스스로가 우리를 이루고 있는 오온을 우리의 실체의 끝이라 생각하고 거기에 집착하는 것이다. 즉 개체에 집착하는 것이다. 그러나 연기에 의하면 오온도 내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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