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형태와 필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념,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분석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8.02
최종 저작일
2011.08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형태와 필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념,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형태
1. 자유독서
2. 과제독서
3. 독서안내
4. 독서상담
5. 독서회
6. 독서발표회
7. 독서좌담회
8. 콩쿠우르
9. 독서일기
10. 독서감상문
11. 견학
12. 시청각 보조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

Ⅴ.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념

Ⅵ.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Ⅶ.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Ⅷ.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1. 발달단계에 맞는 책을 읽힌다
1) 1~2세의 유아기(乳兒期)에는 어머니의 자장가와 같은 `자장 이야기`가 좋다
2) 3~4세의 유아전기(乳兒前期)에는 반복어를 즐기고 전래 동요를 즐긴다
3) 4~5세의 유아후기(乳兒后期)
4) 6~8세의 아동
5) 9~11세의 아동
2. 치료독서에 기여하는 책을 읽힌다
3. 부모도 함께 책을 읽는다

본문내용

Ⅰ. 개요

궁극적인 의미의 독서 효과는 누구보다도 독자 자신의 자발적인 흥미와 동기 유발이 없이는 결코 그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독자가 긍정적인 독서 경험을 통해 독서의 만족감을 얻게 되었을 때만이, 자신이 의미를 구성하는 주체이며 자신의 경험은 의미를 생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게 되고, 결국 이러한 인식이 학생의 자아 발견과 삶의 태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읽기란 텍스트와 독자 사이의 상호 거래(transaction)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호 거래라는 개념은 Rossenblatt에 의해 제안된 개념으로, 이에 따르면 독자는 텍스트의 의미에 대한 수동적인 이해자가 아니라, 텍스트에서 문학적인 경험을 구성해 나가는 적극적인 구성자로 여겨지며, 나아가 독자는 텍스트를 바라보는 주관적 관점에 따라 최선의 이해를 만들어 내고 반응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독자 반응에 대한 개념은 텍스트에 담겨져 있다고 믿는 작가의 의도나 텍스트 자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문학 해석에서 벗어나 문학을 개인의 삶과 연관시키고, 오직 하나의 해석이 아닌 독자 개개인에 기초한 다양한 해석을 인정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과정에서 독자의 역할은 의미를 창조하는 능동적 참여자가 되고, 이런 관점으로 접근하는 문학 교육이 결국 학생들의 창의적․반영적 사고를 진작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독자 반응의 초점은 단순한 문학 이론이나 언어 지식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바로 문학 작품 자체에 대한 학생의 관심과 몰입에 중점을 두게 된다. 물론 문학 교육에서 문학 이론과 언어 지식 역시 중요한 교육 요소라는 점을 간과할 수는 없지만, 실제로 그런 요소에 대한 학습이 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안겨 주지는 못한다.
실제로 학생들이 문학 작품에 반응하는 방식은 문학 교재의 본질, 학생들이 교재를 대할 때 떠오르는 사전 경험, 교사가 학생과의 수업에서 교재를 다루는 방식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학생은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읽어야 하고, 읽은 것에 대하여 자유롭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하며, 학생들에게 작품을 바라보는 자기 자신의 주관적인 관점과 반응에 의해 타당하고 적절한 의미를 스스로 구성해 낼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독자 반응을 통한 독서 지도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중시하면서 활동을 구안해야 할 것이다.
먼저, 독자가 텍스트에 정서적으로 빠져들도록 해야 한다. 읽기의 상호 작용적 관점에서 텍스트에 대한 정서적 교감이 없이 학생들이 올바른 판단을 모색하는 성숙한 독자가 되기를 기대할 수는 없다.
그리고 읽기 과정 자체를 중시해야 한다. 텍스트가 독자의 심리 속에서 재구성되지 않으면 텍스트는 단순한 글자나 종이에 지나지 않는다. 독자가 끊임없이 텍스트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형성하면서 읽도록 해야 한다.

참고 자료

◇ 김병원, 새시대의 독서교육, 서울 : 배영사, 1998
◇ 김정규·방인옥, 유아기의 학습활동, 동문사, 1982
◇ 노명완, 독서개념의 현대적 조명, 독서연구, 창간호, 1997
◇ 이우석, 초등학교 아동의 독서성향이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 : 건국대 교대원, 1999
◇ 임재택,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 양서원, 1995
◇ 허덕희, 어린이 독서교육, 서울 : 인간과 자연사, 2000
*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형태와 필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념,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유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