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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펜하우어의 철학(의지형이상학, 생철학, 염세주의, 동정심의 윤리, 금욕, 해탈)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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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8.01
최종 저작일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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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쇼펜하우어의 철학에 대한 강의노트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의지형이상학>
1.표상으로서의 세계
2.의지로서의 세계

<윤리설: 동정심의 윤리학>
1.의지: 비합리적인 삶에의 충동 욕망
2.고통으로부터의 해방
3.동정심의 윤리학(진정한 해방의 길)
4.이기주의자의 형이상학과 이타주의자의 형이상학
5.인간의 기본적 덕목
6.금욕과 해탈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일반적으로 헤겔을 기준으로 근대와 현대가 구분된다고 본다. 헤겔 이후로그에 대한 수많은 반론들이 나왔는데, 쇼펜하우어, 키에르케고르, 마르크스 등이 있다.
쇼펜하우어는 참 험하게 생겼고, 존재하는 철학자들 중 자신이 가장 똑똑하다고 생각했다. 헤겔에 대해 지독한 경쟁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일부러 헤겔과 동 시간에 강의를 개설했다. 하지만 강단에서는 별로 인정을 받지 못했다. 그래서 강단을 교수들을 많이 욕했다. 하지만 당대의 학자들은 쇼펜하우어라는 사람이 존재하는 줄도 몰랐다.
그러다가 나중에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쓰면서 단번에 유명해진다. 그에게는 철학의 두 가지 경향이 섞여있다. 하나는 ①칸트의 철학이고 다른 하나는 ②우파니샤드 비슷한 인도 불교철학이다. ②의 경우 본인은 영향을 받았다라고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번역서의 수준이다. 주역에 가깝다.
아무튼 그는 감정의지직관체험을 중시하고 생명이 지니고 있는 근원적인 역동적 힘을 믿었으며 금욕적인 생활을 강조했다.
베르그송은 생철학 종결자라고 할 수 있는데 그의 유명한 개념 중 <엘란비탈>이라는 개념이 있다. <생의 약동>이라는 의미이다. 그에게 노벨 문학상을 안겨준 『창조적 진화』라는 작품에 등장하는 개념이다. 베르그송은 스펜서류의 진화를 거부한다. 우주 전체의 진화를 이끌어가는 내면의 원리가 <엘란비탈(생의 약동)>이다. 이것은 어디로 튈지 모르는 비합리적 충동이다. 베르그송에 있어서도 생은 이성이나 추론으로 접근해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직관의 대상이다. 대저 생철학자들은 보통 이렇다.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칸트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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