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A+】설계 원리와 아키텍처
- 최초 등록일
- 2011.07.15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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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찾은 요구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단계
아키텍처 설계
소프트웨어 내부 구조 설계- 아키텍처는 상위 수준의 설계이며 시스템의 컴포넌트와 이들의 커넥션에 초점
모듈 설계
모듈 안의 알고리즘, 자료구조 설계
UI 설계
데이터 설계
모듈, 애플리케이션이 공유하는 자료 설계
요구 분석서 - 시스템이 해결하려는 문제에 대하여 기술한 것
설계 - 분석서에 기술된 문제를 해결 방안으로 바꾸는 작업
설계 작업은 정의된 문제에 대하여 설계 원리를 적용하여 주어진여러 제약 조건을 잘 만족시키는 최선의 설계안을 선택하는 작업
설계를 움직이는 힘은 복잡성 콘트롤
모든 소프트웨어 설계 기술의 목표는 복잡한 문제를 단순한 조각으로 자르는 것
성능을 높이는 열쇠는 복잡한 예외처리가 아니라 간결함
7가지 바람직한 설계 목표(Steve Connell)
복잡성 최소
느슨한 결합(Loose coupling)
강한 응집력(Strong cohesion)
확장성
재사용성
유지보수성
유연성
설계 원리란?
좋은 설계가 되게 하는 작업의 규범
경험에 의하여 터득한 원리(rule of thumb)
검토 평가 할 수 있는 기준
분할과 정복(divide and conquer)
큰 문제는 복잡하고 인간의 한계로 다루기 어려움
문제를 다루기 쉽고 풀 수 있는 작은 조각으로 나누는 것
단계적 분해(stepwise refinement)
문제를 기본 단위로 나눔
독립된 문제로 구별
구분된 문제의 자세한 내용은 가능한 한 뒤로 미룸
구체화 작업이 계속 점증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을 보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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