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론
- 최초 등록일
- 2011.07.02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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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문학 과제로 "이규보의 신의론" 논문 요약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역사 사회적 배경
2. 이규보의 시정신
3. 시인의 사명
4. 신의론의 입장과 성격
본문내용
1. 新意의 美意識
역사 사회적 배경
이규보 新意論의 역사 사회적 배경을 먼저 살펴보면 최치원에 의해 뿌리 내리기 시작한 한문학은 고려의 귀족사회로 인계된 후 과거의 시행과 더불어 시문학으로 더욱 성해왔다. 羅末麗初의 시문학은 晩唐風의 近體詩가 그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그리고 시의 소재나 일반 한문학의 意景이 보다 중국적인 것에로 끌리어갔다. 그것은 어쩔 수 없는 그 시대의 추세였다고도 하겠다. 이와같이 중국의 시문학을 분별없이 수용하고 있는 고려의 한문학풍토에다가 독창성과 자주성을 주장하여 최초로 반성의 윤리를 제기한 시인이 이규보였다.
그는 무신란이 있은지 2년 뒤(1168)에 태어났고 최씨정권이 들어선 후에 비로소 문학을 통해서 官人으로 진출하였으면 몽고의 침략이라는 曠古의 外患을 맞아 항쟁하였던 위대한 민족의 수난기를 살았던 인물이다. 물론 변칙적 정치체제인 무신정권과 관계를 맺게되어 그에 대한 인간평가는 달리 내려질 수도 있겠지만, 문학이 아직도 관인적 신분의 생활교양으로서 수용될 뿐 문예적 전문성으로 분화되지 않았던 시기임을 감안할 때 새 시대의 새로운 문학을 건설하고자 한 그의 입장과 노력에 대해서는 문학사의 흐름 속에서 일정한 평가가 주어져 마땅할 것이다.
이규보의 詩精神
이규보의 시를 통해서 본 그의 의식 속에는 민족사의 새로운 진로에 대한 포부와 함께 좀 더 폭넓게 현실을 파악하려는 전진성이 나타나고 있다. 사물에 대한 현실주의적 파악태도와 농민에 대한 이해 등이 그것이다. 새로운 내용을 새로운 언어로 표현하고자 하는 그의 열정이 구귀족적인 문학을 비판하는 반성의 논리로서 일관되게 하였으며 그 자신에게 있어서도 부단한 자기성찰을 가능케 하였다. 이규보의 <新意>는 이러한 바탕 위에서 그가 문학에 대하여 끊임없이 제기하는 물음의 근거이며 나아가 창작에 임하는 그의 詩精神이었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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