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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개념과 특징,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사용자인터페이스구성과 학습효과,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저작도구,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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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6.30
최종 저작일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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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개념과 특징,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사용자인터페이스구성과 학습효과,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저작도구,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전략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개념

Ⅲ.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특징

Ⅳ.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사용자인터페이스구성
1.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하라
2. 협동학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라
3. 비위협적이고 안전한 학습환경을 제공하라
4. 다양한 표현 양식을 활용하도록 고무하라

Ⅴ.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학습효과

Ⅵ.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저작도구

Ⅶ.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과거에 소프트웨어의 비중은 하드웨어에 비해 보잘 것이 없었다. 그러나 근래에 와서는 중․대형 컴퓨터 시스템 비용의 80-9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Kubitz, 1985). 그런데 오디오 테이프, 필름, 그리고 비디오 테이프 등도 시청각 전문가들에 의해 소프트웨어로 불리고 있다. 이들 제품도 다양한 하드웨어를 통하여 다양한 목적으로 운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의 목적으로 활용되는 소프트웨어들 중에서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여타 매체의 소프트웨어로부터 구분할 필요가 생겼다. 이에 따라 등장하게 된 용어들이 코스웨어(courseware), 티치웨어(teachware), 레슨웨어(lessonware) 등이다. 그러나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가리키는 용어로서 코스웨어라는 단어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코스웨어란 컴퓨터 전달 시스템에 의해 시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으로서 수업의 자료를 나타낸다(Bunderson, 1981, p.92). 본 글에서의 “교육용 소프트웨어”도 넓은 의미로서의 소프트웨어라기보다는 컴퓨터 보조수업(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CAI)용 코스웨어에 한정하고 있음을 미리 밝힌다.
교육용 소프트웨어, 즉 코스웨어는 CAI의 성장과 더불어 발전해 왔다. 따라서 코스웨어의 역사는, CAI의 연원을 S.L. Pressey가 1926년에 만든 교수기계에서 찾는다면 약 70년이 되고, 1960년 미국 일리노이 대학의 D. Bitzer를 중심으로 시작된 PLATO 프로젝트를 그 기원으로 본다면 34년이 된 셈이다.
초기 CAI는 교육력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커다란 기대를 모았다. PLATO 프로젝트가 미국의 국립 과학재단, 일리노이 주정부, CDC(Control Data Corporation), 그리고 고급 연구과제 관리위원회(Advanced Research Projects Administration) 등으로부터 수천만 달러의 연구지원을 받은 데서도 이를 알 수 있다(Hallworth & Brebner, 1980). 교육의 목적은 학습자의 지적, 정의적, 운동 기능적인 행동의 변화에 있다. 교육과정에 터하여 수업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을 진단하여 수업목표와 학습자의 현재의 상태간의 간격을 파악하여, 이 간격을 메울 수 있는 최선의 전략을 학습자 개개인의 지적, 정의적 특성과 학습 조건 등을 감안하여 수립하여 학습하게 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피드백시키는 일련의 과정들을 컴퓨터로 대행시키려는 시도는 교육문제 해결에 커다란 진전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 되었던 것이다. 사실 컴퓨터는 우리가 잘 아는 바와 같이 빠른 속도, 정확성, 방대한 자료 저장 능력, 지루할 줄 모르는 반복성, 그리고 다양한 분석능력 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컴퓨터의 장점들을 잘만 이용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 얼마든지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믿었기 때문이다. 더욱이 교수기계나 인쇄매체를 이용한 프로그램 학습이 갖지 못했던 다감각적 접근, 자료와 학습자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의 가능성, 수업이론의 궁극적 목표라 할 수 있는 개별화 수업의 실현 가능성 등은 CAI에 대한 교육적 기대를 더욱 크게 만들었다.

참고 자료

강이철, 코스웨어 설계를 위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2001
교육부, 코스웨어 개발 요원 연수 교재, 서울 : (주)서보인쇄, 1993
백영균, 학습용 소프트웨어의 설계, 교육과학사, 1995
윤석근, CAI 코스웨어 유형에 따른 보상구조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4
이미자·김인숙·박승렬, 웹코스웨어 개발 보급 활용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01
전국교육대학 컴퓨터교육연구회 편, 컴퓨터교육과 코스웨어, 교육과학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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