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리터러시][비쥬얼][컴퓨터][미디어][영상][도구][대중문화컨텐츠][디지털]비쥬얼 리터러시, 컴퓨터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영상 리터러시, 도구 리터러시, 대중문화컨텐츠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분석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6.23
최종 저작일
2011.06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비쥬얼 리터러시, 컴퓨터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영상 리터러시, 도구 리터러시, 대중문화컨텐츠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분석

목차

Ⅰ. 비쥬얼 리터러시

Ⅱ. 컴퓨터 리터러시

Ⅲ. 미디어 리터러시

Ⅳ. 영상 리터러시

Ⅴ. 도구 리터러시
1. 컴퓨터 리터러시(Computer Literacy)
2. 네트워크 리터러시(Network Literacy)
3. 테크놀러지 리터러시(Technology Literacy)

Ⅵ. 대중문화컨텐츠 리터러시

Ⅶ. 디지털 리터러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비쥬얼 리터러시
‘비주얼 리터러시’는 ‘미디어 리터러시’나 ‘정보 리터러시’ 보다 상대적으로 대상을 구체화할 수 있는 개념인 것 같다. 미디어나 정보에 있어서, 특히 시각적인 미디어나 정보에 한정하여 함양해야 할 능력의 대상과 내용이 구체화될 수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모든 이미지는 문화적으로 복잡하게 형성된 기호와 상징체계를 통해서 강력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제 리터러시(literacy)는 시각적인 이미지에 대한 해독을 포함하는 것으로 개념적 정의가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비주얼 리터러시란 시각적인 메시지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시각 메시지를 만들어 내서 자신의 의사를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일컫는다. 이때, 시각적 메시지의 해석 및 창작과정은 언어 능력(verbal literacy)의 읽기 및 쓰기 능력과 같은 것이다.”
한편으로 ‘비주얼 리터러시’는 정의하기가 무척 까다로운 개념이기도 한데, ‘비주얼 리터러시’ 이론이 ‘텍스트 리터러시’와 비교해서 훨씬 불분명하게 규정되어질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텍스트 리터러시’가 ‘순차적이고(sequentiell)’이고 ‘개념적인(diskursiv)’것으로 성격 지워지는 반면에, ‘비주얼 리터러시’는 ‘동시적(simultan)’이고 ‘묘사적인(darstellend)’것으로 표현되어진다. 이러한 견해를 돈디스(Dondis)는 다음과 같이 기술한 바 있다.
비주얼 리터러시는 언어에서처럼 분명한 논리적인 체계가 없다. 언어는 인간에 의해 고안되어진 정보를 기호화하고, 기억하고, 해독하게 만들어 낸 체계이다. 그러므로 그들의 구조는 비주얼 리터러시가 평행선상에 있을 수 없는 논리를 가진다.
따라서, 이 ‘비주얼 리터러시’라는 개념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소 시각 중심주의로 흐를 우려가 농후하며 언어와 이미지간의 이분법적 접근을 유도할 수 있는 문제를 안고 있다. 사실 미술교육과 ‘영상 미디어’교육에서 주로 제시되는 비주얼 리터러시의 개념을 살펴보면 “이미지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이미지적인 개념들로 자신을 표현하고, 이미지적으로 생각하고 학습하는 능력”이라는 정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또 이와 함께 비주얼 리터러시 이론을 말하면서 “종래의 문자교육과 같이 시각적 영역에서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이론”으로 보고, 다음과 같이 그 필요성과 의의를 설명한다.

참고 자료

김영수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교육공학연구 제3권 제 1호, 1987
김영순 외 / 문화, 미디어로 소통하기 논형, 2004
김진숙 / 컴퓨터에 대한 지식과 태도의 상관 연구, 이화여대 교육공학과 석사학위논문, 1992
이병민 / 리터러시 개념의 변화와 미국의 리터러시 교육, 국어교육, 2005
유영만 / e-Learning과 디지털 리터러시 :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학습능력, 산업교육연구, 2001
황연주 / 영상정보화 시대에 대처한 미술교육에 있어서 비주얼 리터러시 교육, 미술교육논총 12호, 2001
*창*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워드파일 향후 미디어 교육의 발전방향 3페이지
    메사리(Paul Messries)는 비주얼 리터러시(visual literacy ... 리터러시, 정보 리터러시, 테크놀러지 리터러시, 비주얼 리터러시, 미디어 ... 따라서 앞의 세 가지는 도구리터러시로, 나머지 세 가지는 표상적 리터러시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리터러시][비쥬얼][컴퓨터][미디어][영상][도구][대중문화컨텐츠][디지털]비쥬얼 리터러시, 컴퓨터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영상 리터러시, 도구 리터러시, 대중문화컨텐츠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