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애니메이션의 과거와 현재
- 최초 등록일
- 2011.06.20
- 최종 저작일
- 2011.06
- 8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소개글
미국 애니메이션의 과거와 현재를 다룬 레포트입니다.
미국 애니메이션의 정의, 제작과정, 제작사, 대표작 등의 내용을 담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미국 애니메이션의 과거와 현재>
* 미국 애니메이션은 현재 황금 시대를 맞고 있다. 지난 10년간 애니메이션 영화들이 전세계적으로 벌어들인 돈이 60억달러(약 5조7천억원<슈렉<인크레더블<니모를 등이 흥행에 성공한 미국에서도 스타 배우들이 더빙한 애니메이션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A. 미국 애니메이션 이렇게 정의한다.
1. 꿈과 희망 애니메이션은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이라는 메시지를 준다. 디즈니는 어린 아이의 세계를 상징해왔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모험성, 코믹성 등을 가미한 명작동화 영상물이었다. <도날드<미키마우스<뮬란 등 디즈니는 동화와 원작소설에 충실한 반면, 뻔한 결말과 권선징악이라는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패러디 대마왕 드림웍스와 기발함으로 무장한 픽사에<위니더푸 등에서 자기복제를 한 흔적까지 발견돼 매너리즘에 빠졌다는 공격까지 받고 있다.
2. 인간에 대한 풍자 - 미국산 애니메이션이 의인화를 잘한다. <토이<니모를<슈렉<샤크 등 드림웍스의 패러디물들은 기존의 동화와 미국 사회를 비틀며 인간을 조롱한다.
3. 대기업 주도형 - 산업 구조/ 디즈니, 픽사, 드림웍스 등 대기업 주도형으로 최다 인원, 최대 시간을 투자한다.공동작업이 많아서 작가보다 제작사 중심이다. 작품 내용보다 캐릭터 저작권이 더 중요한 상품적 가치 가져 캐릭터 위주의 제작을 한다.
4. 풍자와 패러디 등 코미디가 대세 - 장르/ 아동, SF 판타지, 히어로물, 인간에 대한 풍자와 패러디 등 코미디가 대세다.
5. 주제 의식 - 우정·모험·꿈·희망 등 교육용, 상업용 목적 위주로 가족주의와 영웅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6. 문화적 불평등 - 서양과인, 금발 여자들은 백마 탄 왕자와의 로맨스. 동양 여성들은 덜 수려한 외모를 지녔으며, 악역들은 대체로 검은 머리와 라틴, 아랍 쪽 외모를 지니고 있다.
4. 기술 - 다양한 그림체가 공존한다. 게다가 퍼펫, 클레이, 셀, 디지털, 3D 퍼포먼스 캡처 시스템 등 다양한 특수효과 기법으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