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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A+】Skinner프로그램&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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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6.19
최종 저작일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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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KINNER
2. 프로그램 교수법
3. 프로젝트 학습법
4. 임용기출문제
5. 참고문헌

본문내용

SKINNER
교과의 논리와 학습자의 학습능력(발달의 논리)을 고려하여 작성한 프로그램에 따라 학습자 자신이 반응을 보임과 동시에 반응의 옳고 그름을 즉시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학습방법이다.
이 학습은 주어진 학습목표를 각 학습자가 달성하도록 학습내용을 구체화된 목표행동으로서 사전에 계열화된 의도에 따라 학습시키는 것이다.
프로그램 교수법
1. 프로그램 학습의 정의
학습내용이나 문제 제시는 쉽게 답할 수 있도록 단계(step) 혹은 프레임(frame)으로 되어 있다.
각 스텝 혹은 프레임마다 학습자의 반응을 유도한다.
대해 피드백해주며 오답인 경우 원인을 알고 정정할 수 있는 분지된 처방을 제공한다.
용하여, 힌트를 점차적으로 제거하여 가는 페이딩(fading) 기법을 사용한다.
각 프레임을 작은 스텝으로 고안해 정답률을 높이고 학습자의 성취감을 높여 강화의 횟수를 늘린다.
자극-반응관계를 반복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적극적인 학습참여를 유도하고 주의집중을 높인다.
프로그램 교수법
2. 프로그램 학습의 원리
학생에게 자극을 주고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그 반응에 의한 강화의 횟수를 늘림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인다.
계적으로 조직된다.
학생은 제시된 내용에 대해 적극적인 반응을 나타나며, 즉시 알게 된다.
학생은 학습의 내용을 작은 단계로 익혀 가면서 자기의 학습능력에 맞는 문제부터 손을 대기 시작하여 점차 높은 학습목표로 옮겨간다.
프로그램 교수법
3.프로그램 학습의 특징
(1) 직선형 프로그램(B.F.스키너)

참고 자료

한국교육개발원(1996). 열린교육 현장 연구
이경화 외 3명 (1999).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학지사
지옥정 역 (1999). 프로젝트 학습법 (교사를 위한 실행 지침서). 창지사
한국방송통신대학 평생 교육원 (1997). 열린교육의 이론과 교수 방법
제주도 교육청 (1998). 창의적인 열린교육 활동
김영호(199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변영계, 김영환, 손미(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3판. 서울: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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