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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김소월의 시에 대하여

*현*
최초 등록일
2002.09.23
최종 저작일
2002.09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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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김소월의 생애와 시대배경
2. 한의 미학
3. 김소월의 민족의식
4. 여성적 정조
5. 민요시적 특징
Ⅲ. 결론

본문내용

1920년대 중반 이후 우리의 전통적 정서를 바탕으로 이를 새로운 차원에서 현상화해 낸 시인이 김소월이다. 이들은 당대의 문한청년들 대부분이 유행처럼 달고 다녔던 서구적인 경 경험 세계에 휩쓸리지 않고 이와는 다른 방향에서 시작활동을 펴나간 결과, 그러한 지향적 면모에서는 창출되기 어려운 새로운 시 세계를 구축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문학적 혼미의 시대에 투철한 시정신과 언어에 대한 자각, 개성적인 시형식을 갖춘 시인이 바로 김소월이다.
이와 같이 우리는 김소월 시의 생애와 시대배경에서부터 그의 사상 및 시의 특징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김소월은 그의 작품에서 1920년대의 특징적인 율격인 7·5조 3음보의 율격을 반영하고 연 구성과 행 배치의 변화를 시도하여 정형시의 고정된 틀이 아닌 자유시의 현대적 감각을 갖추게 하였다. 또 김소월은 자신의 서정시를 통해 민족적 심정을 넓히는데 기여 했으며 개인의 고독보다는 집단적 삶의식을, 절망보다는 희망을, 가냘픈 감성보다는 이지와 개척을 통해 확인될 공동체적 연대의식 등을 부각하고자 했다. 즉, 소월은 정서의 보편성, 즉 민족정서의 기조인 정한과 탄식으로 일관하는 내용성으로써 한국의 정서를 잘 노래하여 누구에게나 통할 수 있는 국민시인이였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조동일, 「김소월 시선 연구」, 학문사, 1980.
2. 김열규, 「김소월 연구」, 새문사, 1982.
3. 오세영, 「김소월」, 문학세계사,1993.
4. 유시욱, 「1920년대 한국시 연구」, 이화문화출판사, 1995.
5. 윤주은, 「소월의 이름을 부르노라」, 태성출판사, 1994.
6. 송희복, 「김소월 연구」, 태학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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