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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6.16
최종 저작일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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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화교육의 정의, 평화교육의 중요성, 평화교육의 사회변혁, 평화교육의 미국친우봉사회, 평화교육의 방법론, 평화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평화교육의 정의

Ⅲ. 평화교육의 중요성

Ⅳ. 평화교육의 사회변혁

Ⅴ. 평화교육의 미국친우봉사회
1. 미국 군대
2. 학교에서의 군사 모집
3. 미국친우 봉사회의 응답

Ⅵ. 평화교육의 방법론

Ⅶ. 평화교육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화란 어떤 행위의 결과물이 아니라 ‘집단의 노력’을 동반한 ‘지향과 과정’임을 뜻한다. 평화는 진행형의 과제인 것이다. ‘평화정착’이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지만 나는 평화란 어떤 정치적 격변을 통해 정착되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평화를 전쟁의 반대 개념으로만 한정지으면 평화의 폭넓은 의미를 놓치는 우를 범하게 된다. 전쟁이 종결되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평화롭게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평범한’ 일상 속에서 전쟁보다 더한 고통을 경험하는 이들이 세상엔 많기 때문이다. 50년 넘게 미공군 폭격 훈련의 볼모로 시달리는 매향리 주민들, 단일민족의 우수성을 교과서에 명시한 나라에서 평생을 편견 속에 살아야 하는 혼혈인, 보험가입 조차 거부당하는 장애인, 학대받는 아동,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했다는 이유로 온갖 차별을 받고 사는 여성, 남편의 구타 속에 하루하루가 지옥인 여성, 버려진 노인 이들의 삶이 평화로울 수 있는 날은 언제일까?
왜 개인의 인권이 가장 소중한 것인가 하는 질문에 여러 답변이 가능하겠지만 나는 ‘한 사람의 삶의 평화가 깨졌을 때, 그와 함께 그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이 고통 받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다. 누구나 저마다 살아온 길이 다르듯 개인이 느끼는 고통의 무게나 삶의 상처 또한 모두 다르다. 그것은 정체성의 문제다. 정체성이 다름으로 해서 생기는 많은 문제들을 ‘민족(전체)’이라는 틀로 묶어 획일화하는 것은 바르지 않다. 그것은 인간을 짓밟는 폭력의 다양함과 폭력의 사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폭력을 줄이는 방안 또한 내놓을 수 없다.
인간으로서 가능성이 파괴되었을 때의 고통, 상실된 가능성의 가치를 누가 무엇으로 대체할 수 있단 말인가? 죽음은 정신과 육체가 영원히 분리된 상태를 말한다. 인간이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가능성을 잃었다는 것은 죽음과 가까이 있음을 뜻한다. 고통은 인간의 희망(가능성)을 앗아간다. 개인의 고통, 개인의 삶의 평화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다. 한 사람을 하찮게 생각하면 그 한 사람이 모여 구성된 민족도 보잘것없는 것이 된다. 한 사람이 갖는 생명의 의미를 귀히 여기지 않기 때문에, ‘노근리’ 문제와는 달리 한국군의 베트남 양민학살 등 타민족이 경험하는 여러 가지 폭력의 문제에 무감할 수 있는 것이다. 한 사람을 간과하는 민족주의는 초라할 뿐 아니라 인간을 쉽게 대상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험하다.
나는 인권을 도구화하는 폭력과 사회 운동에 서열을 매기면서 인권을 부산물로 취급하는 위계적 사고 체계를 비판한다. 진정한 평화는 구체적 개인의 인권을 중시하고, 인간의 삶에 고통을 주는 폭력에 못 견뎌하는 심성이 성숙될 때 비로소 경험하게 되는 ‘귀한 선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한 감성을 준비하는 것이 바로 평화를 만드는 과정인 것이다.

참고 자료

김정환(1988) / 평화교육학의 이론과 과제, 교육문제연구, 창간호, 고대 교육문제연구소
신은수·홍순정·최석난(1995) / 평화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오인탁(1989) / 평화교육의 이념과 내용, 기독교사상
이병곤(1998) / 북아일랜드의 상호 이해를 위한 교육, 처음처럼, 통권 제9호
주강현(1998) / 남북 사회문화 교류협력의 과제와 전망,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한 민족학술대토론회 자료집
정영수(1995) / 인간교육의 탐구,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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