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

워랜버핏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6.13
최종 저작일
2011.06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교육을 사회학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때,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기능주의 이론으로서 여기서의 교육은 하층계급이 사회적으로 신분상승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자 방법으로 작용하며, 학교라는 것은 기술이나 기능적으로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반면, 이와 반대되는 이론으로는 갈등주의가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주의 이론은 교육이란 지배계층들이 세대를 대물림하는데 이용되는 도구로 표현함으로서 학교에서의 교육내용은 상위계층의 입맛에 맞는 사상과 제도 등을 학습자들에게 주입시킨다고 보았습니다.
이 레포트는 크게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을 정리하고 주요 개념을 설명하였으며, 이론에 대한 사회학적 그리고 교육학적 관점을 제시하였습니다.
독자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올려봅니다!

목차

[목차]

1. 기능주의 이론(Functionalism Theory)
1) 기능주의 이론이란?
2) 기능주의 이론에서의 사회학적 관점
3) 기능주의 이론에서의 교육학적 관점
4) 기능주의 학자
- 뒤르켐(Emile Durkheim)
- 파슨스(Talcott Parsons)
- 드리븐(S.Dreeben)
- 브루튼 클라크(Burton Clark)
5) 주요 용어 정리
- 보편적 사회화(General Socialization)
- 특수적 사회화(Special Socialization)
- 사회적 선발 이론
- 드리븐(S.Dreeben)의 규범 4가지
- 수월성 교육(Elite Education & Educational Excellence Program)

2. 갈등주의 이론(Conflict Theory)
1) 갈등주의 이론이란?
2) 갈등주의 이론에서의 사회학적 관점
3) 갈등주의 이론에서의 교육학적 관점
4) 갈등주의 학자
- 마르크스(Karl Marx)
- 다렌도르프(Ralf Gustav Dahrendorf)
-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 gintis)
- 알뛰세(Louis Pierre Althusser)
- 마틴 카노이(Martin Carnoy)
5) 주요 용어 정리
- 경제적 재생산이론(Economic Reproduction Theory)
- 차별적 사회화(Discrimination in Socialization)
- 문화적 식민주의 이론(Cultural Imperialism, 다른말로 헤게모니(hegemony)라고도 한다)
- 보편적 교육(Generality in Education)

3.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의 비교

4.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의 장단점
1) 기능주의의 장점
2) 기능주의의 단점
3) 갈등주의의 장점
4) 갈등주의의 단점

본문내용

1. 기능주의 이론(Functionalism Theory)
1) 기능주의 이론이란?
- 기능주의(Functionalism)란, 사회의 여러 부분으로 이루어진 모든 부분(parts)들은 평형, 합의, 질서를 유지하며 이상적으로 기능하고 작용하고 있다는 이론이다.
2) 기능주의 이론에서의 사회학적 관점
- 사회는 기능주의 이론으로 바라보았을 때, 쳇바퀴가 엉김 없이 맞물려 돌아가듯 이상적으로 작용한다. 애덤스미스의《보이지 않는 손》에 의하면, 모든 인간들은 자신의 이해(利害)관계를 따지면서 일을 하지만, 이것들이 서로 맞물려 궁극적으로 조화를 이룬다. 마찬가지로, 기능주의에서는 사회의 각자위치(예를들어, 상위계급, 중위계급, 하위계급등이 있다)가 있지만, 그것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 사회가 하나로 통합된다고 하였다.
3) 기능주의 이론에서의 교육학적 관점
- 기능주의 이론에서 교육이란 경제적으로 어렵거나 정치 혹은 사회적으로 소외된, 가난한 학생들에게 유일한 신분상승의 기회이자 통로이다. 기능주의 이론에서는 모든 부분이 순환하면서 사회는 이상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경제적인 위치와 신분, 그리고 계급은 언제든지 순환이 가능한 것이다. 또한, 기능주의 이론에서는 학교 교육의 역할로서 기능적인 이론을 강조하였고 그리고 사회화기능을 주장하였으며, 사회에서의 인력배치(manpower allocation)기능을 담당하는 사회적 선발기능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4) 기능주의 학자
- 뒤르켐(Emile Durkheim)
그는 처음으로 교육과 사회를 연결시킨 학자이다. 그에게 있어 교육은 사회적인 것이었으며, 그는 교육이라는 것이 보다 광범위한 관점에서 어떻게 사회가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분석함에 있어서 교육의 특이성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학교교육은 학습자들의 사회화를 위해 존재한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사회화는 전체로서의 사회가 요구하는 신체적, 지적, 도덕적 특성을 함양하는 보편적 사회화와 개인이 속하게 되는 특수 환경이 요구하는 특수사회화로 분류된다고 하였다. 또한, 사회분화에 따르는 다양한 내용과 수준에 따른 교육을 언급함으로서 교육이 사회적 선발의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 하였다. 그리고 뒤르켐은 기술인의 양성을 위한 교육이 아닌 인간의 도덕적 자율성을 계발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둘 것을 주장하였다.
- 파슨스(Talcott Parsons)
ㆍ파슨스(Talcott Parsons)는 기능이론을 더욱 다듬어서 체계적으로 발전시킨 사람이다. 그는 뒤르케임과 마찬가지로 학교교육의 사회화기능을 강조하는 동시에 산업사회에서의 인력배치(manpower allocation)기능을 강조하여 사회적 선발기능도 강조하였다. 그는 사회화와 사회적 선발을 사회체제로서의 학교의 기본기능으로 파악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워랜버핏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