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난설헌
- 최초 등록일
- 2011.06.02
- 최종 저작일
- 2011.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당시 조선시대에 태어나 유교적인 방식 때문에 뛰어난 재능을 썩혀야했던 허난설헌의 일생과 시문의 특징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목차
- 목 차 -
1. 머 리 말
2. 허난설헌의 생애
3. 난설헌집 시문의 내용과 특징
4. 맺 음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 리 말
‘여성’이란 화두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허난설헌은 대단히 매력적인 인물이다. 여자에게는 글도 가르치지 않던 시대에 학문하기를 즐겼으며, 시를 짓고 아름다운 사랑을 꿈꾸었던 여성 허난설헌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여자에게는 이름이 없던 시대에 그녀는 자기 스스로 이름을 만들어가졌다. 이는 사회적 인간으로서 미래를 설계하고 꿈꾸는 일이었다. 그러나 사회적 미래를 꿈꾸는 그녀를 받아들이기에 조선시대는 아무런 준비도 되어있지 않았다. 그녀는 시대를 너무 앞서갔던 것이었다. 그리하여 밝고 꿈 많았던 한 소녀는 27세라는 꽃다운 나이에 쓸쓸히 이 세상을 떠나갈 수밖에 없었다.
한 시대를 살면서 그 시대의 모순과 억압에 순응하며, 혹은 체념하며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살다 갔다. 그러나 허난설헌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대의 모순에 순종하지 못했고, 시대를 앞서 나가는 자들이 겪어야만 하는 험난한 비난을 그녀 역시 피해 갈 수는 없었다. 시대를 앞서 나간다는 것은 그 사회의 저항을 불러오게 마련이니, 난설헌의 삶 역시 평온하지 못했다. 그녀의 죽음 이후에도 계속된 그녀에 대한 조선 문인들의 폄하와 비난은 시대를 앞서 나간다는 일이 얼마나 외로운 투쟁일 수밖에 없는가를 실감하게 한다. 그리고 가부장적 사회에서 여성의 가치를 실현하고 자기의 재능을 들어낼 수 없었던 당시 여인들의 한이 허난설헌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난설헌을 여성문학의 개척자, 여성해방의 선구자로서 주체의식을과 초월한 정신세계, 따듯한 인본적 사고를 가진 인물로 재평가 해볼 수 있다.
참고 자료
허난설헌 - 동문선. 2003 김성남
허난설헌 평전 - 새문사. 2007 장정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