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사운드의 개념에 관하여 정리 하십시오
- 최초 등록일
- 2011.05.20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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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사운드의 개념에 관하여 정리 하십시오
목차
1.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현황
2. 사운드의 개념
본문내용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사운드의 개념에 관하여 정리 하십시오
1.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현황
현재 실시간 컴퓨터 애니메이션 및 가상 캐릭터를 위한 시스템 기술은 세계적으로 소수의 회사에서만 보유하고 있으며 그들만의 독점적 시장 체재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세계적인 연구 개발의 수준이 안정화 단계에 진입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완제품이 아닌 부분적인 해결책과 기술자 파견에 의한 노하우(know-how) 전수의 방식으로 상품화되고 있다. 이 경우 프랑스 MediaLab이 KBS에 제시한 견적에 의하면 미화 약 40∼60만불 정도를 용역비로 요구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고가의 고성능 컴퓨터와 약 5∼15만 불 정도의 동작 및 표정 포착 장비가 추가로 필요하다. MBC의 버라이어티 쇼에 등장하는 가상 캐릭터 "꽁실이"의 경우 정확한 액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원천기술 도입이 아닌 방송 프로그램 용역 형식으로 프랑스 MediaLab의 기술에 의해 제작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영상 기반 모델링 및 렌더링과 관련해서는 Apple의 "QuickTime VR"이 상품화되어 있으나[Che95], 자유로운 시점의 변화나 조명 조건의 변화, 가상 캐릭터와의 상호작용 등 최신 기술들이 구현되어 있지 않아 기술 도입의 여지는 많지 않다. 실시간 컴퓨터 애니메이션 기술은 기술 발전 주기 상 개념 정립 단계인 동시에 기술 혁신기에 해당하며, 이로 인해 기존의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을 개혁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전적으로 수작업에 의존하던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의 일부를 이미 성공적으로 자동화하였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기술의 혁신을 통해 제작 주기를 단축함으로써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시간 및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방송 및 영화, 게임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따라 실시간 컴퓨터 애니메이션 기술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송의 경우 현재는 실험적 단계에서 가상 캐릭터를 도입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가상 캐릭터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