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WLAN(Wireless local area network)의 모든 것 (한글 53페이지 분량)

*승*
최초 등록일
2011.05.16
최종 저작일
2011.05
5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글 53 페이지 분량의 WLAN 관련 조사 자료이며 폰트는 10
내용은 목차 참고 바람.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무선랜의 개요
제 1 절 랜의 정의
제 2 절 무선랜의 정의
제 3 절 무선랜의 역사
제 4 절 무선랜의 특징
제 5 절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
제 6 절 무선랜의 구축 형태
제 7 절 무선랜 도입의 장점
제 8 절 유ㆍ무선랜의 장단점 비교
제 3 장 무선랜 기술
제 1 절 확산대역 방식
제 2 절 협대역 마이크로웨이브 방식
제 3 절 적외선 방식
제 4 절 레이저 방식
제 5 절 무선랜 기술의 대표 특허

제 4 장 무선랜 기술의 표준화 동향
제 1 절 IEEE 802.11
제 2 절 HIPERLAN/2

제 5 장 무선랜 시장 동향
제 1 절 세계 무선랜 시장 전망
제 2 절 국내 무선랜 시장전개 방향
제 3 절 정보통신부의 2.4GHz 대역에 대한 입장
제 4 절 정보통신부의 2.3GHz 대역에 대한 입장

제 6 장 결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최근까지 데이터 통신은 대부분 동축케이블 또는 광섬유케이블로 구성된 유선망을 통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통신을 위해서 항시 컴퓨터간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제약과 더불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필요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또한 각 컴퓨터 및 주변기기에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은 유선통신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는 매우 번거로운 문제로 효율성 문제 대두되고 있다.
무선랜은 다양한 정보와 자원을 공유할 수 있는 LAN(Local Area Network)의 장점과, 제약이 없이 연결성 제공하여 편리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무선통신기술로, 무선 데이터 전송뿐 아니라 유연성과 설치의 용이성까지 지원한다.
지난 80년대 말 이후, 수차례에 걸쳐 시장 형성의 가능성을 타진해왔던 무선랜이 2001년 초기부터 다시 네트워크 시장의 화두를 형성하며 본격적인 시장형성을 시도하고 있다.
사실 무선랜은 기존의 네트워크 구축 방법론을 혁명적으로 변환시킬 수 있는 그 잠재력으로 인해 매 시장진입의 시기마다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켜 왔으며 그 때마다 만족스럽지 못한 성과로 결과되어 온 탓에 최근까지도 소수의 수직시장을 중심으로 그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솔루션으로 치부되어 왔으나, 최근 다시금 전열을 가다듬고 적극적인 시장창출을 추진하고 있는 무선랜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시장의 기대를 받고 있으며 이미 많은 현장에서 그 유용성을 검증 받고 있는 단계에 도달하고 있다. 또한 지난 수년간 진행되고 있는 인터넷의 폭발적 성장과 이에 기반 한 네트워크 정보가전의 출현은 무선랜의 자생력을 그 어느 때보다 밝게 해주고 있다.
무선랜의 개념과 등장배경 및 주요 기능을 살펴보고 무선랜 기술 및 표준화 활동에 대해 알아보며 무선랜의 기술별 표준화와 세계 시장 추이 및 국내 시장 전망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제 2 장 무선랜의 개요
제 1 절 랜의 정의
LAN은 local area network의 약칭으로, 범위가 그리 넓지 않은 일정 지역 내에서, 다수의 컴퓨터나 OA 기기 등을 속도가 빠른 통신선로로 연결하여 기기간에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근거리 통신망을 말한다.
랜의 특징은 광대역 전송에 사용되는 통신 매체를 사용하여 고속 통신이 가능하고, 통신망 내의 어떤 기기와도 통신할 수 있고, 통신 오류율이 매우 낮으며, 경로 선택이 필요 없고, 방송 형태의 이용이 가능하며, 접속하는 기기들의 값이 싸고 확장이 간편하며, 원거리에 있는 다른 랜과 접속하기도 쉬워 적은 비용으로 원거리 컴퓨터들과 통신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랜의 발전으로 과거의 대형 컴퓨터와 광역통신망으로 이루어지던 중앙집중식 처리 형태에서 소형 컴퓨터에 의한 분산 처리 형태로 발전할 수 있었으며, 분산 처리 방법의 대명사인 클라이언트·서버 방식도 탄생할 수 있었고, 각종 멀티미디어 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인터넷이 발전할 수 있었던 것도 랜의 발전이 기여한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승*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WLAN(Wireless local area network)의 모든 것 (한글 53페이지 분량)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