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네와 브레히트의 아이러니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2.08.13
- 최종 저작일
- 20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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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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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아이러니의 본질
II. 본론
1. 하이네의 <독일, 겨울동화>에 나타난 아이러니
1) 낭만적 아이러니에서 비판적 아이러니로
2) 비판적 아이러니에서 변증법적 아이러니로
2. 브레히트의 '낯설게 하기'와 아이러니
1) 상황적 아이러니
2) 감정이입의 차단
3) 브레히트의 오류
III 결론: 하이네와 브레히트의 아이러니 비교
본문내용
아이러니의 본질은 작가의 비판적 세계인식을 독자에게 일방적으로가 아니라, '비판적 참여'가 가능한 형태로 전달해주는 문학적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아이러니의 본질이 '리얼리즘'의 정신과 상통함을 알 수 있다. 현실의 본질이 모순이라는 것이 리얼리즘의 명제라면, 이 모순의 극복이 리얼리즘의 기본 정신이다. 또한 리얼리즘 문학에 있어서 현실의 충실한 묘사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그 묘사는 작가가 독자로 하여금 행동할 의지를 불러일으키게 해주어야 한다. 이런 면에서 리얼리즘의 본질은 아이러니에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리얼리즘 문학에서 나타난 아이러니의 양상을 하이네의 <독일, 겨울동화>를 통해 살펴보고, 이러한 아이러니의 수법이 브레히트의 '낯설게 하기'와 어떤 연관성을 갖는지는 그의 작품 <억척어멈과 그의 자식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http://ktjh.neti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