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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31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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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충청북도 앉은굿, 충청남도 사혼굿, 전라북도 삼동굿, 전라남도 대동굿, 안동 하회별신굿, 필봉 풍물굿, 서울 진오귀굿 분석

목차

Ⅰ. 충청북도 앉은굿
1. 일반적 성격
2. 분포 현황

Ⅱ. 충청남도 사혼굿

Ⅲ. 전라북도 삼동굿

Ⅳ. 전라남도 대동굿
1. 두레굿
2. 마을굿

Ⅴ. 안동 하회별신굿
1. 강신(降神)
2. 무동(舞童) 마당(각시 마당)
3. 주지 마당
4. 할미마당
5. 중마당
6. 혼례마당(각시마당)

Ⅵ. 필봉 풍물굿
1. 축원형태
2. 노작형태
3. 걸립형태
4. 연예형태

Ⅶ. 서울 진오귀굿
1. 부정거리
2. 가망거리
3. 상산거리
4. 별상거리
5. 신장거리
6. 조상거리
7. 창부거리
8. 대감거리
9. 사제삼성거리
10. 말미
11. 아린말명
12. 도령거리
13. 베가르기
14. 영실
15. 뒷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충청북도 앉은굿

1. 일반적 성격

‘앉은굿’은 무가를 송독(誦讀)하여 잡귀․잡신을 몰아내고 인간의 수복(壽福)을 기원하는 무속신앙의 한 형태다. 일반굿과 달리 경무(經巫) 홀로 앉아 해당 무가만을 송독한다. 무구(巫具)나 무장(巫裝), 제물이 비교적 간소하며, 춤과 노래, 놀이 등이 결부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렇다 할 청중도 없다. 일반굿과 의례의 형태나 진행 방법 등에서 현저한 차이가 드러나고 있는데, 그렇다하더라도 한국 무의식(巫儀式)의 또 다른 형태임은 분명하다. 여기서 불리어지는 무가 역시 일반 무가와 현저하게 다르다.

(가) 성주님네가 본시에 어드메 계셨던고 천상옥계군에 계시다가 글 한자 잘못 찍고 지하땅으로 귀향하실제 성주님으로 사모 쓰고 성주관을 쓰셨네 성주님 아들은 각띠를 띄고 지하땅으로 귀향하고 왕비삼년 돌비삼년 눈비삼년 맞고나서 석삼년으로 살고나더니 ……
(나)東方宅神成造神 南方宅神成造神 西方宅神成造神 北方宅神成造神 中央宅神成造神 坎方宅神成造神 …… 構木爲巢成造神 日貪月貪成造神 明堂玉堂成造神

(가)는 일반무가 며, (나)는 앉은굿 무가 이다. 모두 성조신(成造神)을 청배(請陪) 하는 단계에서 불리어지는 무가다. 청배 형식은 ①신의 내력을 푸는 본풀이 형식, ②신의 이동을 보여주는 노정기 형식, ③신의 명칭을 거듭 나열하는 신명 나열 형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런데 (가)는 ①형식으로서 서사성이, (나)는 ③형식으로서 교술성이 지배적이다. 곧 (가)는 신의 근본을 설명하는 내력담으로서 신의 과거 공업(功業)을 설명하고 치하하는 한편, 본풀이를 통해 신의 행적을 분명하게 증거한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 주인공이 사건을 이끌어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신명(神名)을 거론하면 신이 강림한다는 무속적 관념에 의해 신의 이름만이 호명되고 있다. 어디서도 서사나 서정의 경우와 같이 인물의 형상화나 효과적인 구성, 세련된 감정을 시도한 흔적이 없다. 그저 평면적으로 이것저것 나열하고 여러 가지로 반복, 부연하는 서술방식이다.
또한 구연되는 사설 자체가 상이하다. (가)는 누구든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구어체 사설이다. 따라서 구연자는 청중을 인식할 수밖에 없고, 청중의 호응에 따라 말과 창을 언제든지 교체할 수 있다. 전언(傳言)의 대상은 청중으로 집약된다. 무(巫)의 경력이나 청중과의 교섭에 따라 구연되는 사설이 확장 또는 축소될 수 있는 가능성이 다분하다. 그러나 (나)는 한문어투다. 더욱이 구연자는 보조동작을 수반하지 않고 동일창으로 일관한다. 전언의 주된 대상은 청배하는 신이다. 사설의 구연은 학습에 의존하며, 따라서 전승 자료나 구연 자료가 거의 일치한다.

참고 자료

김영진(1976) / 충청도무가, 형설출판사
김성식(2000) / 전북의 무가, 전라북도립국악원
김태곤 외(1997) / 민속문학과 전통문화, 서울 : 박이정
김익두(1994) / 풍물굿의 공연원리와 연행적 성격, 호남지방의 풍물굿을 중심으로
임재해·김수남(1998) / 안동 하회 마을, 대원사
조흥윤(1990) / 무와 민족문화, 민족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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