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성과 의의,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기초,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실제,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수업모형, 향후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제고방향
- 최초 등록일
- 2011.03.30
- 최종 저작일
- 2011.03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성과 의의,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기초,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실제,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수업모형, 향후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제고방향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성과 의의
Ⅲ.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기초
1. 용구 사용법
2. 필묵법
3. 표현기법
1) 백묘법(白描法)
2) 몰골법(沒骨法)
3) 구륵법(鉤勒法)
4) 발묵법(潑墨法)
5) 파묵법(破墨法)
6) 감필법(減筆法)
7) 갈필법(渴筆法)
8) 적묵법(積墨法)
Ⅳ.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실제
Ⅴ.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수업모형
Ⅵ. 향후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제고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화 교육은 제4차 교육과정(1982)에서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한국 미술교육 현장에서 수십년 실시되었지만, 아직도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괄목할 만한 변화를 보이지 않은 채, 과거 서양화 위주의 미술교육을 되풀이하고 있을 뿐이다. 한국화교육을 실시한다고 해도 그것은 재료와 용구의 도입에 불과한 것으로, 서양화를 한국화의 재료로 그리고 있는 것에 다름 아니다. 재료와 용구의 도입으로만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화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한국화의 독자적인 조형성―서양미술의 조형성이 아닌―에 기반한 한국화교육의 실천을 위해서, 한국화교육의 교수․학습 모델을 정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화는 한국이라는 지역에서, 한국인이 전통적으로 형성하여온 문화의 산물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한국화의 조형적 특징을 한국의 전통문화가 형성되는 근원적인 성격에서부터 찾아보려고 했으며, 서양문화와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그 특징을 더욱 명확히 파악하고자 했다.
동․서양 그림의 조형적 특징은 대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인식하는 가에 따라 달라졌다. 자연과 인간이 합일하는 동양의 일원론적 세계관은 자연을 살아있는 생명체(氣)로 보았고, 자연과 인간이 분리되는 서양의 이원론적 세계관은 자연을 존재하는 물체(實體)로 보았다. 즉, 동양은 기의 관점에서, 서양은 실체의 관점에서 세계를 보았다. 이러한 관점은 동․서양 그림의 이상과 조형적 특징의 차이를 만들었다. 일원론적 세계관은 자연을 살아있는 생명체로 보았고, 그 근원을 기라고 했으며, 그림의 대상은 기의 자연으로서 살아있는 생명체라고 인식한다. 따라서
참고 자료
강선학(1998), 현대한국화론, 서울 : 재원
김영주(1980), 동서미술개설 : 문리사
김원룡(1987), 한국 미술사 연구, 서울 : 일지사
이구열(1984), 근대한국화의 흐름, 서울 : 미진사
진조복(1995), 동양화의 이해, 서울 : 시각과 언어
하용득(1989), 한국의 전통색과 색채심리, 서울 : 명지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