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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사상][노장사상]道(도)의 정의, 道(도)의 깨달음, 도가사상(노장사상)의 개념, 도가사상(노장사상)의 원리, 도가사상(노장사상)의 존재론, 도가사상(노장사상)과 복잡성과학, 도가사상(노장사상)과 헤르만 헤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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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27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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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道(도)의 정의, 道(도)의 깨달음, 도가사상(노장사상)의 개념, 도가사상(노장사상)의 원리, 도가사상(노장사상)의 존재론, 도가사상(노장사상)과 복잡성과학, 도가사상(노장사상)과 헤르만 헤세 분석

목차

Ⅰ. 道(도)의 정의

Ⅱ. 道(도)의 깨달음

Ⅲ. 도가사상(노장사상)의 개념
1. 무위
2. 도가 원시사상의 사회적 이상
3. 지식과 언어에 대한 사상
4. 삶과 죽음의 동일성
5. 인간의 종교적 목표
6. 상징주의와 신화

Ⅳ. 도가사상(노장사상)의 원리
1. 도는 천지만물의 근본이다
2. 성인은 다투지 않으니 아무도 그를 대적할 수 없다
3. 부드러움이 능히 강함을 이긴다
4. 무위로 다스리면 다스리지 못할 것이 없다

Ⅴ. 도가사상(노장사상)의 존재론

Ⅵ. 도가사상(노장사상)과 복잡성과학

Ⅶ. 도가사상(노장사상)과 헤르만 헤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Ⅶ. 도가사상(노장사상)과 헤르만 헤세

헤르만 헤세는 노년에 이르러 집필한 (1945)에서 동양의 도가사상과 만나게 된 것을 다음과 같이 회상한다. “내게 사랑스럽고 값진 것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를 훨씬 뛰어넘어 정신적 도피처이며 제2의 고향이 될 수 있었던, 인간 존재와 인간 정신에 관한 경이로운 중국 문학과 중국 특유의 지혜가 있다는 것에 대해, 나는 내 나이 30이 넘도록 전혀 아무런 예감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때까지 나는 뤼케르트의 번안으로 된 시경(詩經), 리하르트 빌헬름과 다른 사람들이 번역한 것 약간 이외에는 문학적 중국에 대해 하나도 아는 것이 없었다. 그러나 그 다음에 전혀 예기치 못했던 일이 일어났다. 그것이 없이는 내가 더 이상 살아갈 방도를 알 수 없었을 그 무엇인가를 알게 되었으니, 그것은 바로 중국 현인과 선인의 도교적 이상이었다.”
이렇게 도가의 이상세계에 깊이 몰두한 작가는 자주 도교적 요소를 철학적 종교적 의미로 받아들이며, 이를 그의 문학사상에 포용하여 형상화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의 작품, 특히 후기에 집필한 사상적 논술인 이나 삶의 지혜를 일깨워 주는 의 여러 곳에서 우리는 중국어로 된 “다오 Tao”라는 개념을 발견할 수 있다. 작가의 인생 후반기에 있어서 도가사상의 경전이라고 할 수 있는 노자의 도덕경 道德經 과 장자의 비유서(比喩書)인 남화경 南華經 이 더 할 나위 없이 중요해졌다고 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만하다.
1932년에 발표된 소설 동방순례 Die Morgenlandfahrt 에서 이 순례에 참여한 모든 여행자들은 공동의 이상과 목적을 추구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모두가 서로 다른 개인적인 여행 목적을 지닐 수 있고 또 그래야만 한다. 그리고 순례단 회원들은 사적으로 정해진 이 이상스러운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동방으로 여행을 떠난다. 비밀로 가득 찬 이 결맹 이야기의 화자는 순례자들 중 한 사람은 도를 찾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예를 들면 그 중 한 사람은 보물 찾는 사람이었는데, 그는 그가 ‘도’라고 말하는 이 고귀한 보물을 얻는 것 이외에는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았다”. S. 브라세는 그의 박사학위 논문에서 화자인 동시에 동방순례자인 H(ermann) H(esse) 혹은 최소한 그 자아의 한 조각은 근본적으로 저 “보물 찾는 사람”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그에게는 오직 고귀한 보물인 “도”와 “도교적 이상”을 찾아 얻는 것이 최상의 목

참고 자료

- 방동미 지음, 남상호 역(1999), 원시 유가 도가 철학, 서광사
- 이인웅(2000), 헤르만 헤세와 동양의 지혜, 두레
- 원정근(1996), 도가철학의 사유방식, 법인문화사
- 전재강(2001), 도가 관련 시조의 작자와 주제 문제, 어문학 73, 한국어문학회
- 한국도교사상연구회(1995), 한국도교와 도가사상, 아세아문화사
- 葛榮晉 외, 도가사상과 중국문명, 예문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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