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윤리][생활윤리][환경윤리][성윤리][생명윤리][윤리]현대윤리의 배경, 현대윤리와 생활윤리, 현대윤리와 환경윤리, 현대윤리와 성윤리, 현대윤리와 생명윤리, 현대윤리의 문제점, 향후 현대윤리의 과제 분석

최초 등록일
2011.03.25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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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윤리의 배경, 현대윤리와 생활윤리, 현대윤리와 환경윤리, 현대윤리와 성윤리, 현대윤리와 생명윤리, 현대윤리의 문제점, 향후 현대윤리의 과제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현대윤리의 배경

Ⅲ. 현대윤리와 생활윤리
1. 가정 생활 윤리
1) 가정의 본질과 역할
2) 대가족 제도 : 농경 사회
3) 핵가족화 현상의 특징
2. 직장 생활 윤리
1) 노동과 직업의 의의
2) 노동의 중요성
3) 바람직한 직업관
4) 잘못된 직업 의식
3. 시민 생활 윤리
1) 인간의 사회성
2) 현대 시민 사회 : 전 국민이 주인이 되는 자유, 평등 사회
3) 시민 윤리의 기본 방향
4. 문화 예술 생활 윤리
1) 문화의 의미와 본질
2) 문화와 윤리
3) 예술의 의미
5. 종교 생활 윤리
1) 인간의 종교성 : 종교적 존재
2) 종교
3) 종교의 기능
4) 종교와 윤리
5) 종교에서의 사회적 삶

Ⅳ. 현대윤리와 환경윤리
1. 생태계 위기와 그 원인
1) 생태적 위기(ecological crisis)
2) 환경 오염의 원인
2. 환경 오염의 실상
3. 생태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실천 방안
1) 생태적 지식과 양식(良識)을 지님
2) 자연에 대한 인식(페러다임)의 전환
3) 인간의 삶의 태도와 변화, 자연 보호의 적극적인 실천

Ⅴ. 현대윤리와 성윤리

Ⅵ. 현대윤리와 생명윤리
1. 생명 존중의 의미
2. 한국과 서양의 생명 존중의 사상
1) 우리 민족의 생명 존중 사상
2) 우리 민족의 생명 존중 사상의 구체적 예
3) 서양의 생명 존중 사상 : 슈바이처의 생명 외경(畏敬) 사상
3. 생명 경시 풍조의 원인
1) 정신적 가치의 전도와 황금 만능주의
2) 대중 매체의 해악성
3) 생명 존중에 대한 가치 의식의 약화와 교육의 부재
4) 생명 존중의 윤리적 과제

Ⅶ. 현대윤리의 문제점
1.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른 문제점
1) 에너지 문제와 인구 문제
2) 환경 오염
3) 무기와 전쟁의 위협
2. 대량 생산 체제로 인한 역기능
1) 신속화
2) 기계화
3) 자동화
4) 물량화
5) 규격화
6) 대중화
3. 우리의 대응
1) 바람직하지 못한 자세
2) 적극적 수용
3) 전통이 주는 교훈
4. 전통과의 단절
1) 원인
2) 문제점
3) 극복을 위한 노력 필요

Ⅷ. 향후 현대윤리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들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그만 둘 수 없으며, 또한 그렇게 해서도 안 된다. “자연 상태”로 돌아가자는 말은 낭만적인 우둔한 사람이나 할 수 있는 말이다. “자연 상태”에서는 간단한 의료기술도 없기 때문에 아이들이 굶어죽거나, 영양실조로 고생을 하는 상태와 같은 의미이다. 홉스(Hobbes) 가 말한바와 같이 자연 상태라고 하는 것은 “가난하고, 불결하며, 난폭하고, 또한 생활에 필요한 물질이 없는 상태이다. 기술개발을 그만둔다는 것은 바보가 아닌 이상, 도덕적으로도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다.
이상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던 미국의 문명비평가 앨빈 토플러의 말이다. 여기서는 과학기술의 진보가 얼마나 인간의 생존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잘 말해주고 있다. 실제로 우리들은, 예전에 비하여 많은 질병을 의료기술을 통하여 고칠 수 있게 되었고, 농업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기아로부터 벗어나게 되었다. 이 모든 것들이 과학기술의 발달에 의한 것이다. 하지만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공해와 자연파괴, 산업폐기물 등의 문제 등도 발생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의료기술에 기초하여 어떤 사람의 생명을 구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의 장기를 이식하는 것도 가능할 정도로 과학기술은 진보되었다.
그러나 여기서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은, 마음의 문제를 포함한, 생명이란 무엇인가, 죽음이란 무엇인가, 인간이란 과연 무엇인가 하는 것들처럼 철학과 종교에 관련된 근원적인 문제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말이 있다.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가 없다.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인간의 생존과 삶은 사회적으로 인정되어, 또한 실현되어야만 한다.



첫째로 우리의 윤리도 인간적 가치 또는 정신적 가치가 우위를 지키는 가치관에 기초를 두고 인간소외의 모순과 인간 본연의 모습을 회복해야 한다.
둘째로 이기주의 생활태도의 추방과 공동체의식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셋째로 번영된 공동체 안에서 개인의 행복을 실현하기에 가장 긴요한 협동정신을 크게 함양해야 한다.
넷째로 공동목표의 달성 안에서 또한 근면과 노력의 덕목이 필요하다.
다섯째로 서양 사람들에게는 개인주의의 경향이 강함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공동체의 파괴를 가져오지 않은 나라가 많은 것은 그들의 투철한 사회의식 때문이다.
대체로 한국인에게 미약한 공동목표의 달성을 위해선 합리적 정신이 필요하다. 무면의 위기로부터 인류를 구출한 심원한 철학 동양의 철학이라는 일부의 견해에서 우리가 동양사상에 주목을 끄는 것은 동양의 사상에는 인간의 정신적 가치를 높이 숭상하고 인간과 자연의 아름다운 조화를 꾀했으며, 옹졸한 소아에서 벗어나 보다 큰 대아를 지향하는 인간애의 정신이 강하게 흐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박충구(1996) : 기독교와 성윤리, 신학과 세계 32, 서울 : 감리교신학대학교
소병욱(1996) : 생명윤리, 분도출판사
서정선(1999) : 인간복제, 서울대 의과대학 의학교육연수원편, 임상윤리학, 서울 : 서울대출판부
진교훈(1998) : 환경윤리 - 동서양의 자연보존과 생명존중, 민음사
정태윤(1996) : 현대사회와 윤리, 문경출판사
황우석(1997) : 생명공학기술과 인간생활, 생명공학동향 5(1)
현대사상교재편찬위원회(1998) : 현대사회와 윤리,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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