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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뉴미디어와 올드미디어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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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24
최종 저작일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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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 ppt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의 비교를 통해
유비쿼터스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내용

목차

올드미디어
뉴미디어
유비쿼터스
dmb

본문내용

마케팅 관리론
뉴미디어와 올드미디어
올드미디어
유비쿼터스
DMB
Contents
뉴미디어
Media Define
미 디 어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 또는 매체
기존 미디어를 복합적으로 활용
보다 효율적으로 정보를
생성, 가공, 전달, 축적, 이용 하는 매체
공업 사회
정보화 사회
새로운 정보 매체의
출현의 요구
Backgrond
새로운 정보 매체
반도체,컴퓨터
광통신
디지털 기술
Three
Two
One
단순한 기술이 아닌, 사회적인
시스템으로서의 의미를 가짐
One
tant
Three
Two
One
미디어는 새로운 기술을 집대성한 것
Two
Important
Three
Two
One
기업의 전략적 접근
여러가지 기술이 배경으로 존재

<중 략>

정 의
DMB Network
개인형 매체
내 손안의 TV
나만의 방송
개인성
이동성
공간적 제약 없음
완벽한 이동성 구현
기존의 공간적 한계 극복
Prime-time 대 차별화
동시성
다양한 콘텐츠
고음질 .고화질
nvergence
다중매체
Special
위성DMB VS 지상파DMB
구분

지상파

위성

준비개시시기
2004년


2000년


사업자선정시기
2005년 3월

2004년12월

주파수

대역폭:12Mhz

대역폭:25Mhz



VHF CH 8,12

UHF

커버리지

수도권/향후 각 지역으로 확대
전국




음영지역 발생 가능성 높음
음영지역은 중계기로 품질 제고
단말기

차량용


차량용




휴대전용 휴대폰 겸용

휴대전용 휴대폰 겸용

제공채널

비디오 3개
오디오 9개
비디오 7-10개 오디오20-22개
주요 콘텐츠
지상파 재송신 및 일부 특화 채널
지상파(미확정) 전문,특화 채널
사업자

MBC SBS KBS

티유미디어



YTN KMMB
한국DMB




요금

무료


가입비20000 사용료 13000/월
시장 조사 결과 요약
위성 DMB가입 이유
JUNE대비 위성DMB가입 의향 이유
출퇴근시 이용 32.4% 이동중 스포츠 시청 19.8% 여행, 외출시 이용 13.0% 야외 활동시 활용 10.1% 다양한 채널 이용 욕구 10.1% 기분전환 , 휴식용 6.3% 기타 8.3%
준보다 요금이 저렴 34.5% 전국 어디서나 이용 8.0% 고품질의 화면 6.9% 채널이 다양하다 5.7% CD수준의 음악 감상 5.7% 콘텐츠의 다양성 4.6% 디지털 방송이라서 4.6% 월정액이라 요금이 저렴 2.3%
Market research
주요 타겟
(연령/성별/직업)
@ 연령 : 10대 ~ 30대
@ 성별 : 남성 여성 (10대 여성 남성)
@ 직업 : 화이트 칼라 고교생 대학생 자영업 블루칼라
@ 기타: 고소득, 차량 운전자가 선호 (특히 트럭 운전자)
earch
Market research
주요 이용 시간대
(프라임 타임)
@ 고정형 TV와 달리 7시 -9시, 11시-13시 17시-21시등이 주요 이용 시간 (Prime time) 주중의 경우
@ 10대의 경우 점심시간 및 귀가 휴식 시간이 가장 높음
@ 20대후반은 출근 시간대(7-9시)와 심야 시간이 가장 높음
@ 상용차 운전자는 12-19시의 예상 이용률이 가장 높음
Condition
확산의 조건
관찰 가능성
시험 가능성
호환성 , 단순성
상대적 이점
그렇다면 위성 DMB는?
Chasm
Early market
돌풍:사업의 성공
Chasm을 극복 못하면
시장이 소멸됨
Success or failure
구분

주요 내용


Contents impact
killer contents cf.지상파 재송신
기타 편셩 규제
Technical impact
커버리지 / 끊김 현상
화질 / 음질
Terminal impact
단말기 가격

배터리 사용 시간
수신기 모양 / 크기 / 무게 등
Competition impact
지장파 DMB
휴대인터넷 등
cultural impart
안전문제
혁신성
라이프스타일
Epilogue
@ 신규 사업의 태동
- 정부의 역할
- 시장에서의 이해 관계자간 도전과 응전
@ 기술발전과 시장의 수용 문제
@ 방송통신 융합(컨버전스)
@ 뉴미디어의 한국적 의미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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