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백이열전에서 다루고 있는 천도라는 주제를 심도있게 생각해보는 글이다. 사기 백이열전에서 제시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쓰듯이 써내려간 감상문이 되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의 뜻은 천도(天道)를 이긴다
사기 백이열전에서 가장 크게 주목하고 있는 점은 ‘천도가 존재하는가’에 대한 대답이다. 이것은 그 옛날부터 현재의 지금까지도 이어져오고 있으며, 그 사실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해결이 되지 못한 문제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 확실하게 답을 내릴 수 있는 것인지 조차 알 수 없다. 하지만 나는 감히, 천도는 존재한다고 말한다.
분명 천도, 즉 하늘의 뜻은 존재한다. 이렇게 확신할 수 있는 것은 며, 그 궤도에 따라서 움직이며 살아간다. 일단 그 궤도를 우리가 미리 알 수 없는 것은 분명하다. 한 인간이 가지고 태어나는 궤도 즉, 운명은 하늘의 뜻이다. 인간은 그 하늘의 뜻에 묶여 태어나는 것이다. 하지만 하늘의 뜻을 내리는 누군가가 있다면 그는 조금의 실수를 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 실수란, 인간에게 인간의 뜻을 행할 수 있는 ‘자유의지’를 준 것이다. 바로 그 자유의지가 우리의 궤도를 가변적으로 만든다. 해서, 우리는 궤도에 따라 살지만 간혹 궤도를 벗어났다가 돌아오기도 하고, 크게 벗어나 아예 새로운 궤도를 개척하기도 한다. 인간의 뜻에 대한 의견은 사기 백이열전에서도 찾을 수 있다. ‘各從其志也(각종기지야;사람은 제각기 자기의 뜻에 따라 행한다.)’ 자유의지에 관한 내용은 아니지만, 인간은 자기의 뜻이 아니면 따르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기 백이열전에서 지적하고 있는 천도의 문제는, 과연 어떠한 것이 진정한 덕행이며 그 덕행이 정녕 하늘에 의해 인정받을 수 있는가 이다. 그것에서 말하기를 ‘만약 이런 것이 이른바 쳔도라고 한다면 그 천도는 과연 받는 것인가? 틀린 것인가?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