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실기] 추상미술에 대하여 - 칸딘스키와 몬드리안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1.02.22
- 최종 저작일
- 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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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실기 과제로 추상미술에 대하여 칸딘스키와 몬드리안을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꼼꼼히 작성했답니다. ^^/
목차
1. 추상미술의 개념
2. 추상미술의 시대적 배경
3. 추상미술의 분류
4. 추상 미술과 추상적 키치
5. 뜨거운 추상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1866.12.16~1944.12.13)
본문내용
1. 추상미술의 개념
일반적으로 그 표현이 물적(物的) · 객관적인 대상을 떠나, 주관적 순수 구성을 표시하는 미술. 이 사조는 이미 낭만주의의 시대에 배태(胚胎)되었으나, 예술가가 의식적 ·집중적으로 지향하게 된 것은 20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이며, 흔히 1910년의 칸딘스키의 작품을 그 출발점으로 한다. 추상이라는 관념을 처음 체계화한 것은 큐비즘이다. 대상을 분석적 ·구성적 ·기하학적으로 파악한 것이 이 운동이었고, 들로네의 오르피즘(orphisme)도 몬드리안의 데 스테일(De stijl)도 오장팡과 르 코르뷔지에의 퓌리슴(purisme:순수주의)도 모두 큐비즘의 이념 없이는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 점에서 추상미술은 명백히 관념미술이며, 엄밀한 의미에서 오너먼트[裝飾文樣]와도 구별되어야 한다. 추상미술에는 순기하학적 ·주지주의적 경향과 낭만주의적 ·표현주의적 경향이 있다. 전자는 들로네와 몬드리안 등이고, 후자는 칸딘스키와 클레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일시 명명(命名)된 ‘뜨거운 추상’이 표현주의적이며 격렬한 색채의 약동을 추구하고, 한편 ‘차가운 추상’이 이지적(理知的)인 공간을 추구하는 것을 보아도, 추상미술이 지성에 중점을 두는가, 감정에 중점을 두는가에 따라서 크게 나누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추상미술은 초현실주의에도 영향을 주었다. 그것은 초현실주의의 유력한 무기인 오토마티즘(automatisme : 자동기술법)은 설사 보는 사람이 거기에 갖가지 기지(旣知)의 영상(映像)을 찾아냈다 하더라도 제작의 과정 그 자체는 순수한 추상적 충동에 가깝기 때문이다. 다만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효시로 하는 몇몇 선구적(先驅的)인 추상적 작품을 보아도, 인간이 자연과 멀어지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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