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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과 윤리의 관계

mer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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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2.21
최종 저작일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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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세심하게 조사하여 A+ 받은 레포트 입니다.참고시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예술의 본질
1. 인간의 본질과 예술
2. 가치표현으로서의 예술
** 예술의 비인간화
1. 예술과 도덕

2. 예술활동의 제양상

3. 현대예술과 윤리의식

본문내용

*예술의 본질
1.인간의 본질과 예술
감정을 표현하고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표현행위는 인간의 본질로서 어떠한 시대와 사회를 막론하고 인간과 더불어 존재한다.
인간은 스스로 자기를 때에 맞추어 어떤 결정상태로 완성하지 않으면 안되며, 자기 자신의 노력에 의하여 그 자신의 과제를 해명할 수 밖에 없다.
인간은 오로지 창조적이기만 해서도 안되지만, 창조적일 수 밖에 없다.
창조성은 결코 몇몇 사람의 적은 활동으로 제한되지는 않는다.
그것은 인간의 존재상태가 자체에 필연적으로 뿌리를 박고 있다.
인간은 주어진 그대로 생존을 유지하기에는 너무나도 부족한 상태에 있다.
인간은 생물학적으로 결핍된 존재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인간은 자기의 결핍을 극복하기 위하여 자기를 반성하고 의식하다 보니, 그 보상으로 모방과 생각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게 되었다.
모방, 생각, 선택능력은 정신의 작용이다.
그러므로 문화와 예술의 본질에는 단순한 모방과 생각 뿐만 아니라, 동시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한다는 목적의식과 가치의식이 수반된다.
원시생활을 하는 사람들의 생활모습에서도 인간은 필수적인 물질적인 것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하고, 동시에 항상 미적인 것에 관심을 가지며 가치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을 어디서나 찾아볼 수 있다.
예술은 인간행위의 결과이고 인간이 항상 그것을 오늘까지 하여 왔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예술은 여러 인간활동의 하나이며, 그 무엇인지 특이한 것을 의도적으로 만드는 활동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김광명 역, 멜빈 레이더, 버트람 제섭, ‘예술과 인간가치’ (서울: 이론과 실천, 1988)
-김우창, “예술과 삶”, ‘예술교육과 창조’, 서울예전 예술문화 연구소, 1987
-김윤수, ‘한국현대미술의 반성’, (서울: 한겨레, 1988)
-박용숙 역, 어윈 에드만, ‘예술과 인간’ (서울: 문예출판사, 1989)
-박상규 역,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 “예술의 비인간화”, (서울: 미진사,1988)
-박이문, “예술철학”,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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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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