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사
사마천《사기》를 읽고
저자 사마천과 저서《사기》에 대해
《사기》의 내용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기 전, 사전에 저자와 해당 저서에 관한 기본적이고 충분한 조사와 검토가 전제 되어야 한다.
사마(司馬)씨는 주 왕실의 역사를 관장하는 사관을 뜻한다. 사마천의 아버지 사마담은 한(漢)나라 시장으로 있던 무택의 손자로서, 그의 아버지 희는 오대부로 봉직하였다. 희는 담을 낳았는데, 담은 후에 태사공이 되었다. 담은 태사공으로 천문을 담당한 이후에는 백성을 직접 다스리는 일에는 관여하지 않는다. 그의 아들은 천은 전한(前漢)시대 용문에서 태어나, 어려서 부터 기초 학문을 충실히 익힌 후 유가 학파에서 계속 공부하였는데 능력이 특출하여 낭중(郎中:황제의 시중)으로 뽑혔다. 그리하여 한무제를 수행하며 많은 곳을 여행할 수 있었고 이것은 훗날 그의 저작에 큰 영향을 준다. 아버지가 죽고 난 3년 후, 사마천은 태사령이 되었다. 그때부터 그는 부친이 모아놓은 엄청난 역사 기록과 황실 도서관의 책들을 집중 연구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태사령이 된 후에도 사마천은 달력을 만들거나 여행, 수행과 같은 공무에 쫓기었으므로 그의 역사에 대한 연구 조사와 저술의 진행은 자연 늦어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BC 99) 그에게는 무서운 운명이 들이닥친다. 황제가 보낸 원정군이 패퇴했을 때의 일이다. 호전적이고 성격이 불같은 한무제가 격노하자, 신하들은 일제히 이릉을 매도하기 시작했다. 그때 사마천이 나서서 홀로 이릉을 변호했다. 그러나 왕의 미움을 산 사마천은 결국 `사형`에 해당하는 죄로 체포되어 채찍질과 고문을 당한 후, 궁형(宮形:생식기를 거세하는 형벌)선고를 받았다. 고대 중국의 사대부는 자기가 처형을 받기 전에 자살을 하는 것이 관례였다. 그로써 어느 정도는 명분을 세울 수 있었고, 처자나 그 밖의 가족들이 연좌되어 처벌받는 것을 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