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트의 현황과 국내외 콘서트 사례 및 발전방향
- 최초 등록일
- 2011.01.27
- 최종 저작일
- 1997.01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콘서트의 현황과 국내외 콘서트 사례 및 발전방향
목차
Ⅰ. 서 론
- 주제 선정 배경 및 목적
Ⅱ. 본 론
1. 문화 콘텐츠와 라이브 콘텐츠
① 문화 콘텐츠
② 라이브 콘텐츠
2. 콘서트(concerte)란?
3. 콘서트의 현황
(1) 국내 콘서트
(2) 국외 콘서트
4. 콘서트의 무대 디자인의 중요성 / 기능
5. 국내, 국외 콘서트의 장단점
(1) 국내 콘서트의 장단점
(2) 국외 콘서트의 장단점
Ⅲ. 결 론
1. 느낀 점 / 시사점
2. 콘서트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 배경 및 목적
사람들은 자기가 경험하지 못한 것이나, 신비한 것들에 대한 환상이 있다. 일종의 동경이라고도, 그러한 것들에 대한 갈망이라고도 할 수 있다. 무릇 콘서트라 함은 노래와 화려한 퍼포먼스 그리고 여러 감정들을 한 번에 느낄 수 있고 교류할 수 있는 문화적인 공간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국내에서 콘서트는 그리 좋은 인식이 될 수 없다. 콘서트를 즐기는 사람들은 무척이나 좋아하는 편이지만 콘서트가 한번 열리면 그에 따른 부수적인 효과들은 그다지 좋지 않기 때문이다. 콘서트가 한번 열리면 하루 동안 생기는 쓰레기의 양은 상상을 초월한다. 거기다 대부분은 늦은 저녁에서 시작해 밤에 끝나기 때문에 주위에 가정이 있다면 소음공해로 이어질 수도 있고,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기 때문에 교통체중이 생길수도 있는 것이다.
<중 략>
이는 특히나 열악한 환경에서 계속 콘서트를 하고있는 국내에서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국외의 콘서트는 안전사고만 대비한다면 당장의 시급한 문제는 해결되리라 본다. 그러나 국내의 콘서트는 안전사고만 대비한다고 해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이러한 요소들이 확충되고, 새로운 시도를 계속해서 해 낳아가면 콘서트라는 분야는 우리에게 또 하나의 문화로서 다가올 수도 있을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