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선조 시가론의 훈민시조에 반영된 사대부의 이상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꼼꼼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랄께요~
목차
1. 훈민시조의 연구사
2. 훈민시조의 형성 배경
1) 훈민정책
2) 훈민정음 창제와 훈민시조
3. 훈민시조의 향유계층
1) 작자층
2) 수용자층
4. 훈민시조의 특징
1) 내용상 특징
2) 형식상 특징
5. 주요 작품
1) 정철(鄭澈) 1536~1593 ‘훈민가’
2) 주세붕(周世鵬) 1495~1554 ‘오륜가’
3) 박인로(朴仁老) 1561~1642 ‘오륜가’, ‘조홍시가’, ‘왕상의 잉어잡고’
6. 훈민시조의 한계
7.훈민시조 - 교육 현장에서의 지도점
1)지도할 내용
2)지도방법
본문내용
1. 훈민시조의 연구사
사대부 시조문학을 ‘강호가도’와 ‘훈민시조’로 크게 나누고 살펴보면 오늘날까지의 연구는 ‘강호가도’ 쪽에 집중되어 있었다. 따라서 ‘훈민시조’는 연구자들의 관심을 많이 받지 못했고 지금까지 이루어진 ‘훈민시조’ 연구의 대부분은 서지적 연구나, 작품 해석 정도의 기초적이고 부분적이 영역에 머물러 있다.
2. 훈민시조의 형성 배경
1) 훈민정책
고려 역성혁명을 통해 개국한 조선왕조의 제반 정책은 새로운 왕조의 정통성을 확보하고, 유교적 건국이념에 입각한 사회질서를 확립하여 유교사회로서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특히, 조선왕조의 기본 이념으로 설정된 유교는 조선사회의 사상적, 이론적 근거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회의 질서와 기강을 확립하는 윤리적 지표로서 보다 포괄적 의미를 가졌다. 상하(上下), 존비(尊卑), 귀천(貴賤)의 명분을 강조하는 유교적 윤리 덕목은 사회 질서와 기강을 확립하기 위한 통치규범으로 자리 잡았고, 이러한 사회질서와 통치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일반 백성들에게까지도 유교적 윤리도덕을 권장할 필요가 있었다. 이 필요성이 정책적으로 구현된 것이 곧 훈민정책이다.
특히, 삼강오륜과 가례를 대국민적 훈민정책의 일환으로 삼았다는 근거는 왕의 교서와 출판을 통한 보급의지에서 잘 나타난다. 태조 元年 7월의 즉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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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낙은편저, 고시조 산책, 국학자료원. 1996.
신연우, 조선 사대부시조의 이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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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웅진출판,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