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나라
- 최초 등록일
- 2011.01.11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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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신대학원 서철원 교수님의 저서 `하나님의 나라`를 요약하였습니다.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 론
1) 신약의 중심주제
2) 하나님 나라의 논의의 배경
2. 하나님의 창조 경륜
3. 역사과정의 격변과 하나님의 대응
1) 반역
2) 제재 조치
4. 구속 경륜
5. 하나님의 나라
1)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하나님의 통치
2) 하나님 나라의 정의
3) 유대인의 이해
4) 하나님의 나라
5) 구속으로
6) 세상 통치
7) 죄의 제거
6. 하나님 나라의 회복
7. 하나님 나라의 왕-그리스도
8. 하나님 나라의 설립과 확장
1) 나라의 설립
2) 나라의 확장
3) 신앙교육
4) 바른 학문활동
5) 죄악의 억제
6) 주 예수
7) 하나님의 법으로 삶
9. 하나님 나라의 생활의 법
1) 진실의 법
2) 신실의 법
3) 양심의 법
4) 노동의 법= 대가 지불의 법
5) 절제의 법
본문내용
‘하나님의 나라’가 신약의 중심 주제를 이루고 특히 공관복음을 지배하여도 신학계의 주의가 하나님 나라에로 옮아 온 것은 19세기 말엽부터 20세기 초엽까지이다.
19세기의 지배적인 예수의 연구와 예수상은 윤리적 종교적인 측면의 강조였다. 예수는 이상적인 윤리의 교사요 또 천재적인 종교가였다. 그는 특히 사랑의 화신이었으므로 우리가 본 받고 모방할 이상으로 우리 앞에 서 있다. 즉 19세기 말엽까지 예수의 이해는 서구의 기독교화 된 문명의 세계에 통용되고 적용될 수 있는 내재적인 이해이고, 서구 문명 세계와 동일 선상에 서는 그런 예수상이었다.
이런 윤리적이고 내재적인 예수의 이해에 반동이 생겼다. 그것은 1892년 종말론적 운동의 아버지라고 할 요하네스 바이쓰(Johannes Weiss)의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예수의 선포(Die Predigt Jesu Vom Reiche Gottes)란 책의 출판으로 시발되었다. 이것은 릿출(Albrecht Ritschl)이 가르쳐 온 하나님 나라의 관념에 대한 반대로 시작한다. 릿출에 의하면 하나님 나라는 예수가 설립한 윤리적 종교적 공동체였고, 법을 시행하기 원하는 모든 사람들로 구성되었다(참조; Herman Ridderbos The Coming of the Kingdom, lntroduction, Ⅻ). 이 하나님의 나라는 완전히 내재적이고 인간의 활동과 진보에 의해 진보하는 그런 나라였다.
참고 자료
서철월, `하나님의 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