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전문확 과제로써 허난설헌에 대한 생애와 작품분석입니다.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랄께요 ^^
목차
<허난설헌 연구>
1. 생애
1) 가계와 생애
2) 난설헌의 결혼생활
2. 시가작품에 나타난 작가의식
1) 주체적인 자아의식
2) 사회에 대한 비판의식
3) 여성 중심적 성의식
4) 여성문제에 대한 자각의식
5) 정리
3. 산문작품
1) 전반적인 특징
2) 대표 산문 작품
4. 난설헌집의 위작시비
1) 위작 시비의 발단
2) 위작시비의 원인(김영수)
3) 위작설 비판
4) 위작이 아니라는 견해
5) 위작이 아닌 정황적 근거
5. 작자논란
1) 규원가
2) 봉선화가
본문내용
1. 생애
1) 가계와 생애
① 1563(명종 18)년~1589(선조 22)년에 27세의 나이로 요절
이름은 초희 자는 경번 호는 난설헌
본관이 양천으로 대대로 문인과 학자를 배출한 명가
② 아버지 허엽 두 오빠 허성과 허봉 남동생 허균
허봉 : 시에 능하고 문장이 뛰어났다. 강직하고 굽힐 줄 모르는 성격
훗날 병조판서 율곡 이이를 탄핵하려다 귀양
허균 : 난설헌의 작품들을 모아 『난설헌집』을 간행
서얼 출신 동지들을 모아 개혁하려다 반역으로 몰려 능지처참
③ 삼당시인 중 한명인 송곡 이달 밑에서 시를 배움
둘째 오빠 허봉의 소개
허균의 스승이기도 한 이달은 문학적 재능은 뛰어났으나 신분상 제약으로 현실정치에 나아갈 수 없었다.
④ 허봉, 허균, 이달 등의 영향으로 권위와 체제에 쉽사리 순응하지 않는 자세가 난설헌의 문장에서도 나타난다. 또 인간주의와 자유에의 갈망, 사회를 향한 비판의식을 심어주었다.
..<중략>..
② 허난설헌의 작으로 보는 입장
-「봉선화가」역시 허난설헌이 지은 한시와 유사하다는 점이 난설헌 작의 근거
→「염지봉선화가」
-「염지봉선화가」는 봉선화 물들이는 모습과 물들여진 손톱의 아름다움의 묘사에 치중.「봉선화가」에서는 손톱에 물들이는 모습을 “빙옥갓한 손가온대 난만이 개여내여 파사국 저 제후의 홍산호를 허쳣난닷, 深宮風流 절고의 홍수궁을 마아난닷, 섬섬한 十指上의 수실로 가마내니”라 하여 역시 보석 이미지를 사용했고, 다음날 아침 거울 속에서 화장할 때 “난대업난 불근 꽃이 가지에 부터난닷”으로 꽃잎과 비교하여 유사성. 이런 점이 「봉선화가」를 허난설헌의 작으로 보는 근거가 되는 부분.
③ 허난설헌의 작이 아니라고 보는 입장
- 규방여인의 정서 생활을 그린 짧은 이 한시에서도 작자 허난설헌의 비극적 정조를 간과할 수 없다. 허난설헌의 시는 당시를 모방한 악부류 시들을 제외하고, 일상을 묘사한 작품들은 언제나 슬픔과 한이 충만. 이는 허난설헌의 겪은 고단한 시댁생활과도 관련이 있는데, 가사 「봉선화가」는 이러한 비극적 정조가 전혀 드러나 있지 않을뿐더러 허난설헌의 한시가 봉선화 물들여진 아름다운 손톱의 묘사로 끝낸 데 비해 가사는 봉선화를 단지 여인의 장식물로서 끝내지 않고 하나의 살아 있는 개체로서, 그리고 여인과의 인연까지로 승화시키고 있으며 여인의 한과 애상을 뛰어넘은 초연함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김영수, 「허난설헌 연구 : 작품에 나타난 심상 분석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1979
김인정, 「허난설헌의 한시 연구 : 위작시비 및 작품 재해석에 주안하여」, 단국대학교, 2002이혜순 외, 「한국 고전 여성작가 연구」, 태학사, 1999
이혜순, 「규원가, 봉선화가의 작자고」,『한국시가문학연구』, 신구문화사, 1983
이혜순, 「규원가 독해」,『한국고전시가작품론 2』, 집문당, 1992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4판, 지식산업사, 2005
한성금, 「허난설헌 한시의 미학」,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황혜경, 「허난설헌 한시를 통해서 본 여성의식」,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