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의 역사인식
- 최초 등록일
- 2010.12.21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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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소련의 역사인식
2. 북한 역사인식의 특징
1) 소련 역사인식과의 비교
2) 유물사관과 주체사관의 비교
3. 북한 역사인식의 변천과정
1) 유물사관 수용기: 해방 이후부터 한국전쟁 직후까지
2) 유물사관의 창조적 적용기: 1955년부터 196년대 중반까지
⑴ 민족문화의 강조
⑵ 교조주의와 형식주의의 극복 및 주체의 확립
⑶ 종파분자에 대한 비판: 당성과 역사주의 원칙
3) 주체사관의 확립기: 196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4. 남북한의 역사관 비교
5. 남북한의 우리 역사 시대구분
Ⅲ. 결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련의 역사인식
2. 북한 역사인식의 특징
1) 소련 역사인식과의 비교
2) 유물사관과 주체사관의 비교
3. 북한 역사인식의 변천과정
1) 유물사관 수용기: 해방 이후부터 한국전쟁 직후까지
2) 유물사관의 창조적 적용기: 1955년부터 196년대 중반까지
⑴ 민족문화의 강조
⑵ 교조주의와 형식주의의 극복 및 주체의 확립
⑶ 종파분자에 대한 비판: 당성과 역사주의 원칙
3) 주체사관의 확립기: 196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4. 남북한의 역사관 비교
5. 남북한의 우리 역사 시대구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 사회의 역사인식이란 그 사회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역사인식은 세계를 보는 관점이자 현재를 해석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지표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북한 역사인식의 차이를 명확히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은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재확립하기 위한 선결요건이 된다.
남북한은 수 천 년의 역사와 전통을 공유하여 왔으나 60여년 간의 분단으로 인해 남북한의 역사는 각각 상이하게 해석되어 왔으며, 이는 남북간 화해와 공존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남북한의 이질화된 역사인식은 문화의 이질화, 가치관의 이질화를 심화시켜 왔다. 남북한 역사인식의 차이를 확인하고 이를 극복하여 하나의 역사를 창출하는 과업은 민족동질성 회복과 민족통합의 긴 여정에서 반드시 이루어내야 할 과제이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북한의 역사인식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남북한 역사인식의 차이를 명확히 파악함으로써 분열된 역사인식의 통합가능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노력은 분열되어 있는 남북한의 역사인식의 차이를 좁히고 통일한국의 역사적정통성을 재구축하기 위한 남북한 역사통합의 기초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레포트에서는 북한의 시기별 역사인식의 확립과정과 특징을 중심으로, 남북한의 역사관, 남북한의 시대구분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소련의 역사인식
소련의 역사인식은 이론적으로는 마르크스-레닌주의에 기초를 두었고, 현실적으로는 진리의 판단에 대한 독점적 권한을 가진 소련공산당의 영향하에서 형성되었다. 예컨대 당중앙위원회라거나 당간부들의 지침이 역사적 사건에 대한 해석에 있어서 방향을 제시하면, 그 틀 안에서 역사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마르크스-레닌주의에 나타난 역사인식의 근원은 마르크스의 유물사관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것은 인간의 의지와 상관없이 인간의 등 뒤에서 전개되는 역사적 흐름 속에 법칙성이 있으며 이 법칙성은 생산관계와 생산력의 모순이 전개되는 과정을 분석하는 가운데 찾을 수 있다고 전제한다.
참고 자료
▷ 북한의 사상과 역사인식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 저
▷ 남북한의 역사인식 전미영 저
▷ 북한 역사학의 전개와 역사인식 장만길 외 엮음
▷ 남북한 역사교과서의 서술비교 “한국 근·현대사”, “조선력사”의 근대사 서술을 중심으로 이지은 저
▷ 남북한 역사교과서의 국내 민족해방운동에 대한 서술비교: 1920~1930년대를 중 심으로 이필현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