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음향샘플링과양자화
- 최초 등록일
- 2010.12.16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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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향샘플링과양자화
목차
샘플링 개념
샘플링과정
샘플링 레이트 (Sampling Rate)
신호처리의 개요
나이퀴스트 (Nyquist) 샘플링 법칙
양자화 (quantization)
본문내용
샘플링 개념
소리 신호는 아날로그 신호이므로, 컴퓨터에서 소리 신호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조하는 일이 필요하다. 사운드 카드에서 처리하는 사운드는 디지털 데이터로 샘플링 된 것이다. 여기서 샘플링을 한다는 것은 신호를 짧은 일정 시간 간격으로 연속적으로 측정하여 각각의 진폭을 숫자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주기를 얼마나 크게 하느냐, 즉 얼마나 샘플링을 자주 하는 가에 따라 원래의 아날로그 신호를 얼마나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달려 있다.
샘플링과정
사운드 샘플링의 대표적인 방법인 PCM 방식으로 설명을 하면 이렇다.
PCM 방식으로 디지털화 하는데 고려할 중요한 사항은 샘플링 비율과 샘플의 크기 표현이다. 샘플링 비율은 시간 폭을 말하는데 헤르쯔(Hz) 단위로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샘플링 될 주파수의 2배 이상의 샘플링 비율을 가져야만 음의 표현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11.025KHz라 하면 1초에 11,025개의 작은 시간 단위로 나누었다는 의미이다.
샘플의 크기 표현은 소리의 크기를 몇 비트의 크기로 표현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8비트는 256가지로 소리의 크기를 구분할 수 있으며, 16비트는 65,536가지로 소리의 크기를 구분할 수 있다. 16비트로 표현하면 더욱 정확한 소리의 표현이 가능하나 저장 공간이 커지는 단점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