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시와 자연-서정시 자연 지향적 양상(오탁번 고향,최서림 그곳에는,문태준 처서,김선태 등등 서정시)
- 최초 등록일
- 2010.12.14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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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론의 과제로
시와 자연이라는 제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를 보시면 더욱 이해가 빠르리라 생각됩니다.
꼼꼼히 작성했어요~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랄께요~
목차
<시와 자연>
1. 근대의 전개와 자연의 의미
1) 자연에 대한 인식 변화
2) 서정시에서의 자연 지향적 양상
2. 향수의 대상으로서의 자연
1) 향수의 양상
2) 대표작가 - 오탁번, 최서림, 문태준, 김선태
3. 생산의 현장으로서의 자연
1) 생산 공간의 양상
2) 대표작가 - 이상국, 고재종, 최창균, 이덕규
4. 모성적 근원으로서의 자연
1) 모성적 양상
2) 대표작가 - 유안진, 김선우, 김수영, 정이랑
5. 현대시에 나타난 자연의 향방
1) 시에서 자연의 의미
2) 현대시의 자연의 전개 양상
본문내용
1. 근대의 전개와 자연의 의미
1) 자연에 대한 인식 변화
농경사회에서 근대사회로 발전하면서 자연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었다. 신화적 의미 세계에서 자연은 ‘스스로 그러하게’ 존재하는 공간이었으나, 근대에는 인공의 자연으로 변화되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인공의 자연 역시 과거의 자연과 신화의 질서가 공존하는 자연 친화적인 정서에서 비롯된 것이다. 즉, 자연 중심적 세계와 인간 중심적 세계 사이에서 갈등하는 시인이 잃어버린 자연을 회복시키고자 하는 욕망에서 발현된 것이다.
2) 서정시에서의 자연 지향적 양상
자연 지향적 시정신은 전근대적 세계로의 단순한 회귀 욕망을 형상화하지 않는다. 자연에서 체험한 미적인 순간을 자아중심적인 차원에서 형상화하여, 자연 세계를 원형적 공간으로 형성화할 뿐만 아니라 영원히 그리워하는 이상적인 공간으로 형상화한다. 즉, 자연의 세계는 시인들에게 근원적 세계로서의 노스텔지어를 자극하는 것이다. 인간 삶의 이중적 구조와 순수한 자연 공간의 위축은 자연의 세계에 대한 ‘동일성’의 욕망을 증대시킨다. 이러한 지향은 서정시가 추구하는 동일성의 대상은 자연 세계에 가까이 있기 때문에 반문명적 세계관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2. 향수의 대상으로서의 자연
1) 향수의 양상
인간에게는 홈식크니스와 노스텔지어라는 두 가지 향수가 있다. 전자는 육체적 고향에 대한 그리움이며 후자는 정신적 고향에 대한 그리움으로, 이 두 그리움의 대상은 간혹 겹쳐지기도 한다. 시인들이 추구하는 그리움은 일반적으로 자연친화적 언어와 함께 나타난다. 그것은 유년의 시기에 고향에서 겪은 자연 체험이 성인이 된 이후에도 삶에 지속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