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산업
- 최초 등록일
- 2010.12.12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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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니메이션 산업
목차
1. 애니메이션이란?
2. 애니메이션의 역사.
3. 애니메이션의 특성.
3. 애니메이션의 종류.
4. 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
5. 일본과 미국의 애니메이션.
6. 국내 애니메이션.
7. 애니메이션의 성공사례.
8. 국내 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본문내용
1. 애니메이션이란?[애니메이션의 어원적 개념]
Anima n. 혼, 정신, 영혼, 생명.
Animate vt. 생명을 불어넣다, ~을 움직이다, 활기를 띠게 하다.
Animated adj. 활기에 찬, 활발한, 살아 있는 것 같은
Animation n. 생기, 활발, 동화, 애니메이션
Animated Cartoon n. 만화영화
Animated Film n. 동화,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 미학의 차별적 특징
카메라중심 미학 → 작가시각중심 미학
읽는 미학 → 보는 미학
이야기 미학 → 뮤지컬 미학
2. 애니메이션의 역사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기원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원전 1만년에서 5천년경에 스페인 북부 지방의 알타미라(Altamira)동굴벽화에는 다리가 4개가 아닌 8개로 그려져 있는 멧돼지 그림이 있는데 움직임을 표현해보려는 시도로 보이는 이 그림을 애니메이션의 기원으로 본다.
그 후 기원전 70년경 정도엔 손으로 그린 움직이는 이미지를 스크린 위에 투사했던 메커니즘의 증거가 남아있다. 16세기 유럽에서는 인간의 성행위 장면을 다룬 플립북(flip-book)이 존재했고 17세기 중반엔 유리 슬라이드를 사용해 움직임을 보여주도록 고안된 장치가 사용되었다. 19세기에 이르러 원판을 이용한 영사기들이 발명되는데 영국인 의사 존 에어튼 파리스(John A. Paris)에 의해 쏘마트로프(Thaumatrope,1826년)가 발명된 이후, 스트로보스코(Stroboscope,1833년), 조트로프(Zoetrope,1834년)등의 보다 진보된 원판의 회전으로 생기는 잔상효과를 이용한 움직임 재현 장치가 개발되기 시작했고 1876년 에밀 레이노(Emile Reynaud)가 조트로프를 개조하여 만든 프락시노코프(Praxinoscope)에 의해 최초로 대중에게 움직임는 그림을 영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시도들은 19세기 말 1895년 뤼미에르(Lumiere)형제의 시네마토그라프(Cinematographe)의 발명으로 이어지면서 영화라는 새로운 예술 장르가 탄생하게 된다. 애니메이션은 이러한 영화적 장치들과 실험적인 기법들의 도입을 통해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