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과 지식경영시스템
- 최초 등록일
- 2010.12.05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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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습조직과_지식경영_시스템
목차
1. 지식자산의 개념
2. 지식자산의 측정
3. 학습조직의 구축
4. 지식경영의 접근방법
5. 지식경영의 사례
6. 지식경영을 위한 시사점
본문내용
1) 데이터: 정보 작성을 위하여 필요한 기본적 자료
2) 정보: 수신자에게 의미 있는 형태로 처리된 자료
3) 지식: 조직원이 공유할 수 있고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정보, 경험, 아 이디어
4) 지혜: 지식을 바탕으로 근본 원리나 새로운 가치관 및 통찰력을 습득 하고 이를 현실에 적용하는 능력
개개인의 지식이 조직의 능력으로서 축적되어 이를 토대로 지식의 변환이 일어남
-암묵지: 주관적, 신체적 아날로그 지식( 개인적 경험, 숙련된 기능,조직문화 등)
-형식지: 객관적 논리적인 디지털 지식(제품사양, 문서,매뉴얼, 컴퓨터 프로그래밍)
소프트산업
물적인 산업에 대해 서비스 등 비물적(非物的)인 측면이 중심을 이루는 산업. 콜린 클라크의 분류에서는 제3차산업이 이에 해당한다. 예컨대 자동차산업에서 디자인이나 마케팅의 투입이 점차 증대하고 있는 것
정보인프라
정보통신·정보처리 등 정보산업의 측면에서 사회생활과 경제활동을 유지하는 기반.
구체적으로는 통신 네트워크와 컴퓨터가 통합되어 형성된 정보 시스템을 말함
형태가 없는 자산으로서 기계·건물·현금 등과 같이 형태가 있는 유형자산에 대비되는 개념
물리적인 실체는 없으나 이 자산을 소유함으로써 미래에 경영상 효익을 기대할 수 있는 것
유형자산과 달리 사용함에 따라 오히려 더 큰 지식으로 확대될 수 있다.
한 명이 지식을 이용하나 100명이 지식을 이용하나 원가는 같다.
공간과 시간의 제약이 없다.
지식 창출을 위한 초기 비용은 높을 수 있으나 사용에는 추가 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