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저먼시네마
- 최초 등록일
- 2010.11.29
- 최종 저작일
- 2010.11
- 13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000원
소개글
뉴저먼시네마의 흐름 감독을 정리한 ppt입니다.
목차
뉴 저먼 시네마의 배경
뉴저먼시네마의 경향
뉴저먼시네마 특징
프랑스 누벨바그와의 연계성
실험성
대중적 영화양식의 차용
감각파
뉴저먼 시네마의 작가와 작품
본문내용
1933년 나치정부, 영화산업 장악 패배후 영화산업 붕괴
오버하우젠 선언(1964):뉴저먼시네마의 시작을 알림
”이제 아버지의 영화는 죽었다”
-기성감독들이 사용한 제작비의 절반으로도 더 좋은 영화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
`청년독일영화위원회`가 설립: 오버하우젠 선언 후, 1964년 젊고 험없는 감독들에게 무상융자를 제공
배급에 대한 통제와 국영 텔레비젼의 재정지원 이라는 배합은 뉴저먼시네마에 굳건한 재정근거를 제공
뉴저먼시네마의 경향
광범한 형식적 양식적 경향
그들은 독일어 사용권 국가들의 가까운 과거와 당대 상황들을 탐구하게 되면서 대부분 사회적, 정치적으로 동기를 부여
유리한 제작 환경을 만들고자하는 공통의 필요에 의해 결속되어 있었다.
프랑스 누벨 바그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
감각파: 이들은 정치적인 참여로부터 우울하고 시적이며 심지어는 신비스럽기까지 한 영상들을 추구
1970년대 후반에 이르러 많은 뉴 저먼감독들은 외국에서 작업하거나 더욱 국제적이고 대중적인 관객을 목표로 하면서 변하기 시작
뉴저먼시네마 특징
프랑스 누벨바그와의 연계성
실험성
대중적 영화양식의 차용
감각파
프랑스 누벨바그와의 연계성
단편 영화 제작을 시발로 해서 운동의 토대를 만듦
입장을 취함
영화를 만드는 사람들 스스로가 자신의 영화를 작가의 영화로 인식하고 영화를 창조자의 개성이 표현된 것으로 파악
BUT!
인 이론이나 비판적 입장을 갖고 있지 않았다.
독일이 경우에는 내세울만한 작가가 없었다.
실험성
극소수의 관객을 위해 극히 실험적인
작품을 창작
1)베르너 쉬뢰터 <마리아 말리브란의 죽음>
- 유명한 가수의 삶에대해 페라풍의 명상 부여
2)한스위르겐 지버베르크 <히틀러:한 편의
독일영화<파르시팔>
-지버베르크는 독일의 역사를 화려하고 장대
하며 신비스러운 영상들로 수식
대중적 영화양식의 차용
헐리우드의 양식을 차용하고 동시에 수정 하는 방법
브레히트적인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삼으면서 현대사회를 비판하기 위한 전략적인 방법
양식화+사실주의 →’권력의 미시정치학에 의해 인간관계들이 결정되는가’에 대해 관객으로 하여금 반추하도록 강요한다고 믿었다
대표적인 예: 파스빈더
<공포는 영혼을 잠식한다>
<페트라 폰 칸트의 쓰디쓴 눈물>
<폭스와 그의 친구들>
현란한 화면구성
색채전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