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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 생애, 사상, 저서, 소감

*지*
최초 등록일
2010.11.26
최종 저작일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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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칸트의 생애와 사상(이성적 존재의 인간, 선의지와 의무, 순수이성과 실천이성, 정언 명법과 가언명법, 목적의 왕국), 저서, 소감이 있습니다.

목차

서론
양심선언

본론
1.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의 생애

2. 주요 저서

3. 칸트의 사회철학 사상
(1) 칸트의 윤리학의 기본 개념
①이성적 존재(理性的 存在)로서의 인간
②선의지(善意志)와 의무(義務)
③순수이성(純粹理性)과 실천이성(實踐理性)
④정언 명법(正言 命法)과 가언 명법(假言 命法)
⑤목적 왕국(目的 王國)

4. 의의

5. 비판적 평가

결론
6. 감명받은 내용

7. 소감

8. 참고문헌

본문내용

④정언 명법(正言 命法)과 가언 명법(假言 命法)

명법에는 두 가지 형식이 있어서 명법은 가언적으로 명령하거나 아니면 정언적으로 명령한다고 칸트는 말한다.

“가언 명법은 어떤 행위가 우리가 의욕하는 또는 의욕할 수 있는 다른 어떤 것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실천적으로 필연적임을 선언한다”(82.414) 다르게 말하자면 우리가 이성을 통하여 어떤 행위가 욕구에 의해서 제시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요구된다는 사실을 확인한다면 이 때 이성은 우리에게 그것을 위하여 필요한 행위를 수행할 것을 명령하는 것이다. 이것을 간단하게 하면 만일 네가 무언가를 원한다면 너는 어떠한 것을 행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개인이 의무에 따라 행동해야하는 법칙을 보편성이라는 측면을 더욱 강조하여 “모든 사람”에게 명령의 형식으로 표현한 것이 다음과 같다. “네가 동시에 그것이 보편 법칙이 될 것을 의욕할 수 있는 그러한 준칙에 따라서만 행위하라” 이러한 요구를 칸트는 정언 명법이라고 부른다. 정언 명법은 행위 그 자체의 가치와 그 행위의 객관적 필연성 또는 이성적 타당성 때문에 그 행위를 명령한다. “정언 명법은 더 이상의 어떤 목적과는 전혀 무관하게 그 자체로 객관적으로 필연적 인 것으로서의 행위를 드러내는 것이다”(82. 414)

예를 들면 “우리는 결코 거짓말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은 정연 명법의 예인 반면 “만일 네가 현재의 어려움에서 벗어나기를 원한다면 이 일에서 네가 맡은 역할에 대하여 거짓말 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라는 것은 가언 명법의 예이다. 행위 그 자체가 아닌 다른 어떤 선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행위를 명령하는 것은 가언 명법에 속하며 그 자체로 선한 행위를 명령하는 것은 정언 명법에 속한다. (서양윤리학사 p.431)

가언 명법의 개념 “성취하기 위하여 목적이 된다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가언 명법과 욕구, 즉 경향성과는 큰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욕구 자체가 가언 명법의 근거가 되고 이러한 근거로 인해 행동할 것을 요구하는 인과 관계가 성립한다. 이러한 욕구는 개개인 마다 다르게 존재하므로 한 사람에게 적용되는 가언명법이 다른 사람에게도 적용되기란 쉽지 않다. 그리고 이 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람도 이러한 욕구를 제거해 버림으로써 가언 명법에 따라야만 한다는 필연성으로부터 손쉽게 벗어날 수 있다.

칸트는 가언 명법을 개연적 실천 원리로 분류한다. 그러나 최소한 행복을 추구하려는 하나의 욕구는 보편적으로 드러나며 어떤 행위를 명령하는 명법들은 오히려 실연적이다. 실연적이란 신중함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이성은 모두의 행복을 위하여 명령하고 이러한 명령이 계속 된다는 점에서 이 명령으로부터 벗어 날 수 있는 길은 없으며 실연적 명령들은 여전히 가언적이다. “왜냐하면 이 경우에도 행위는 절대적으로 명령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더 이상의 어떤 목적에 대한 수단으로서만 명령되기 때문이다”(83. 416)

참고 자료

형이상학의 기초, 임마누엘 칸트,
서양윤리학사, 로버트 에링턴 , 서광사 p.409~458
윤리와 사상, 교육 인적 자원부 p.112~113
윤리학개론, 이효범 p20~27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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