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조 중에서 강호시조에 대해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A+ 자료!
목차
Ⅰ.머리말
Ⅱ.본론
1. 육가
1) 육가의 유래
2) 도산육곡
3) 도산육곡이 후대에 미치는 영향
2. 구곡가
1) 구곡가의 유래
2) 고산구곡가
3) 고산구곡가가 후대에 미치는 영향
3. 전원시조
1) 전원시조의 유래와 개념
2) 농가
3) 전원시가 후대에 미치는 영향
4. 어부가
1) 어부가의 유래
2) 어부단가
3) 어부사시가
4) 어부단가와 어부사시가가 후대에 미치는 영향
Ⅲ.맺음말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우리문학사에서 자연에 대한 시가의 형태가 많이 있어왔다. 과거 선비들에게 있어 자연은 아름다운 공간이면서, 현실에서 벗어난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자연을 동경하였고 그보다 한발 앞서 그 속에서 살아가고자 하였다. 그런 인식을 통해 자연공간에 대한 작품이 많이 창작되었는데, 도남 조윤제가 1937년 「조선시가사강」에서 이러한 작품군을 강호가도라고 명명했고 또한 후대에 최진원, 김병욱, 조동일등의 학자에 의해 많은 연구가 되어왔다.
그동안의 연구 성과로 첫째 낙향한 문사, 둘째 낙향으로 인해 자연 속에 자유롭게 노니는 가운데에서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깨우치거나 개인적인 내면의 성숙을 꾀한 것, 셋째 기존의 한시만으로 감정을 표현하지 못했던 문인들이 우리말을 통해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을 강호가도의 필요조건으로 보게 되었다. 따라서 강호가도란 조선 시대 정치에서 물러난 사람(특히 사림)들이 자연 속에서 음풍농월하는 가운데 추구했던 삶의 방식이자 정신적 지향점이며, 동시에 그 속에서 노래한 구체적인 문학적 결과물을 포괄하는 용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작품군중에 자연을 제재로 하는 시조 작품을 지칭할 때 순수하게 산수의 완상과 도학적인 깨달음에 주안점을 두는 경우를 강호시조라 보았다. 본고에서는 강호가도 작품들 중 강호시조에 관한 것을 중점으로 유형을 나누어 각각의 특성을 살펴보려 한다.
초창기의 강호시조부터 살펴보면 적어도 4가지의 개성적인 성향을 지니는 작품군, 즉 구곡가류, 육가류, 어부가류, 전원시조류라고 통칭할 수 있는 범주가 공존 해 왔다. 이런 4가지 작품군은 구체적 속성이 구분된다. 먼저 속성을 크게 자연을 의미하는 물(物)과 시적 자아를 의미하는 아(我)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시적 자아인 아(我)의 태도를 중심으로 볼 때 작품에서 지향하는 공간의 특성을 관조하는 추상의 공간과 처신하는 현실 공간으로 나눌 수 있다. 관조란 자연을 사색과 깨달음을 위한 공간이라고 여기는 것으로 작품군은 육가류와 구곡가류가 들어가고, 처신이란 자연을 몸담아 생활하는 일종의 무대로 설정한 것으로 작품군은 전원시조류와 어부가류가 들어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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