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에 대해,일생,백남준의 작품
- 최초 등록일
- 2010.11.22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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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남준에 대해,일생,백남준의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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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 ‘백남준’ 조사
비디오와 텔레비전의 예술적 가능성을 상상하고 실현하는데 있어서 어느 누구도 백남준 만큼 지대한 영향을 미친 작가는 없을 것이다. 광범위한 설치 작업과 비디오 영상, 범세계적으로 TV망을 연결한 작업, 영화, 퍼포먼스 등을 통해 그는 현대미술에서 시간적인 이미지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새롭게 형성시켰다.
백남준은 한국에서 음악공부를 시작하고 일본 동경대학에서 현대작곡가 아놀드 쉔베르그에 관한 논문을 썼으며 1956년 유럽을 여행하다가 아방가르드 음악과 퍼포먼스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자 독일에 정착했다. 1958년 다름슈타트 하계현대음악캠프에서 백남준은 현대음악의 거장 존 케이지를 만났다. 작곡과 퍼포먼스에 관한 케이지의 사상은 백남준은 물론 급진적 예술운동 그룹인 플럭서스의 창시자로 음악캠프에 초청된 조지 마치우나스 등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텔레비전이라는 대중매체에 대한 백남준의 최초의 탐구는 1963년 독일 부퍼탈의 갤러리 파르나스에서 그의 첫 개인전 <음악 전람회-전자 텔레비전;Exposition of Music-Electronic Television>에서 제시되었다. 비디오 아트의 기념비적인 사건이 된 이 전시는 텔레비전을 기계적으로 조작한 작품, 관객과 상호작용하는 비디오작품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 최초의 전시 이후 40여 년간 그는 수많은 개념과 기계적 발명을 통해 전자 이미지가 미술의 영역으로 소개되고 수용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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