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의 제 개념과 이야기의 어원 및 이야기의 제의적 특성 그리고 이야기의 이론적 내용 분석(이야기, 이야기의 개념, 이야기의 어원, 이야기의 제의적 특성, 이야기의 이론적 내용)
- 최초 등록일
- 2010.11.19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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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야기의 제 개념과 이야기의 어원 및 이야기의 제의적 특성 그리고 이야기의 이론적 내용 분석
목차
Ⅰ. 이야기의 제 개념
Ⅱ. 이야기의 어원
Ⅲ. 이야기의 제의적 특성
Ⅳ. 이야기의 이론적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Ⅳ. 이야기의 이론적 내용
아리스토텔레스가 ꡔ시학ꡕ에서 이야기하는 대로, 이야기는 시작과 중간 그리고 끝을 가진다. 이야기는 시작부터 끝을 향해 있다. 물론 어디에서나, 시작과 끝에 대한 주목이야 말로 모든 이야기의 기본적 구성이지만 그것에 대한 일관적 감각은, Ong(1995)에 따르면, 문자 문화의 시작으로 더욱 날카롭게 되었다. 호머의 서사시를 비롯한 고대희랍 문화의 전통도 그 뿌리는 구전 전통에 있지만, 그것에 시작과 끝의 ‘반성적 일관성’을 부여한 것은 문자적 전통의 시작과 연관되어 있다(Goody et al., 1968).
이러한 시작과 끝은 목적론적인 시작과 끝이다. 이야기는 끝을 향해 움직이고 끝에 도달한 순간 완성된다. 처음의 겨냥은 끝을 향하고 끝은 처음의 겨냥으로 인해서 중간을 거쳐 완성된다. 연기되어 왔던 결말에의 기대는 비로소 충족되고 서스펜스는 끝을 맺는다. 이런 의미에서 시작은 끝을 품고 있고, 끝은 시작을 밝혀준다. 이러한 이야기 자체의 목적론적 연관에서, 목적으로서의 끝은 물론 ‘좋음(good)’이다. 모든 목적은 그것이 추구될 만한 것이라는 점에서 좋은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뜻에서 모든 이야기는 권선징악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그 착한 사람들은 행복하게 살았더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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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이안 맥도넬, 임상훈 역(1992), 담론이란 무엇인가, 한울
◉ 덕화 역(1999), 서사란 무엇인가, 서울: 문예출판사
◉ 베델하임, 김옥순·주옥 역(1998), 옛이야기의 매력1·2, 시공주니어
◉ 우한용 외(2001), 서사교육론, 동아시아
◉ 임경순(2003), 서사교육론, 한국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