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시대의 무용 [루이14세]
- 최초 등록일
- 2010.11.17
- 최종 저작일
- 2003.01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루이 14세와 그 주변인물을 중심으로 쓴 글이며,
부록으로 루이 14세 시대의 예술과 17세기의 주변의 시대적 배경과 발레의 발전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춤추는 왕 루이 14세
1) 루이 14세의 일대기
2) 발레의 강력한 후원자 루이 14세
2. ‘루이 14세 시대 예술’의 독점자 륄리
1) 륄리의 성장과정
2) 루이 14세와의 만남
3) 륄리의 사생활
4) 죽음
5) 륄리의 음악
6) 륄리의 서정비극
3.최초의 발레 교사 피에르 보샹
1) 보샹의 일대기
2) 보샹의 다섯가지 발 포지션과 무용보의 영향
3) 보샹의 영향으로 극장예술로 발전된 바로크 무용과 오페라 발레
1> 바로크 무용
2> 오페라 발레
Ⅲ. 결론
*참고문헌
*부 록 1. <표-1, >루이14세 시대의 예술
*부 록 2. <루이 14세가 활동할 당시의 17세기,
총: 5페이지>
본문내용
바로크 시대의 특징은 화려함과 역동성이다. 17세기에서 18세기에 유럽에서 유행한 문화의 한 흐름으로서 바로크양식은 건축, 음악, 미술, 문학 등 여러 분야에서 나타난다. 먼저 건축에 있어서 “베르사유 궁전”은 건축양식이 전체적으로 조화롭고 질서가 있으며, 고요한 위엄의 인상을 준다는 점에서 그리고 정원 꽃밭이 기하학적으로 배치되어 있다는 점에서 고전주의 미학의 전형이다. 그러나 그 내부 장식의 화려함이라든지 거울 회랑 같은 것은 바로크적이다.
바로크의 뜻은 ‘균형이 잡히지 않은 진주’, ‘찌그러진 보석’이란 뜻으로서 르네상스의 명쾌한 균형미로부터 떠나 번잡하고 까다로운 세부기구의 과잉을 표현한 것이라고 정의한다.
이와 같은 성격을 지닌 바로크 시대의 발레는 절대주의인 왕권의 제도와 귀족 제도이며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전개되어 17세기에 시작되어 18세기 프랑스 혁명 전까지 전성기를 누렸다.
발레의 초기 형태인 궁정발레는 현재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독립적인 극장 예술로서의 발레와는 달리 소수의 특수 지배 계층이 향유하는 사교이자 여흥이었으며 철저하게 정치적인 목적에 의해 공연된 체제였다.
궁정발레는 1581년 <왕비의 희극발레>로부터 시작하여 이후 1세기 동안 발전을 거듭하였다. 그리고 루이 14세(재위 1643~1715)라는 강력한 권력자의 후원을 등에 업고 전성기를 누리게 된다.
루이 14세 시대에 궁정발레의 주요 목적은 국가의 영광을 기리는 것이며, 여기에서 국가라 함은 절대 권력을 지닌 군주, 즉 왕을 의미하였다. 역사적으로 춤이 루이 14세 시대의 궁정발레에서처럼 국가적 후원과 권력자의 관심을 집중적으로 받은 적은 없었다. 그리고 이러한 정책적인 궁정발레의 육성은 결과적으로 다음 세기에 펼쳐지는 무용예술의 찬란한 개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본론에서는 발레의 중심에 섰던 절대주의 시대의 루이 14세의 일대기와 그의 옆에서 발레 음악에 큰 공헌을 한 륄리와 발레의 기본 포지션을 만든 루이 14세의 스승 보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발레이야기, 잭 앤더슨 지음
기독교 사상이 발레에 미친 영향의 연구, 공주대학교 유순미
바로크 무용에 대해, 이소영
발레와 현대무용, 수잔 오 지음
루이14세 시대의 궁정발레의 본질적 특징에 대한 연구, 심정민
한겨래 신문 칼럽“고전발레의 미덕이란?”, 칼럼리스트 논승연
조선과 프랑스의 궁중무용 비교 연구, 조성영조와 프랑스 루이 14세 시대를 중심, 원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