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와 윤리
- 최초 등록일
- 2010.11.16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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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관계의 본질과 변화에 대해서 최근 국가 간의 정세에 비추어서 조사한 자료입니다.
개괄식으로 구성해서 보기에도 간편해서 발표자료나 레표트 자료로 적합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국제 관계의 본질과 변화
1) 국제 관계의 본질
2) 국제 관계의 변화
(2) 국제 관계에서의 윤리성
1) 국제 관계의 분쟁 해결의 여러 사례들
2) 국제 관계에 대한 이상주의와 현실주의
3) 국제 관계에서 윤리가 강조되는 이유
4) 약육강식이 지배하는 사회
본문내용
(1) 국제 관계의 본질과 변화
1) 국제 관계의 본질
가. 국제 관계의 기본 단위
① 주권 국가
ⅰ) 가장 중요한 조직체
ⅱ) 주권국가의 형성
㉠ 부족 및 도시국가가 발전한 형태
㉡ 중세 이후 출현
㉢ 1648년 웨스트팔리아(베스트팔렌) 강화조약에서 비롯됨
② 국제기구 - UN, WHO, ILO, UNESCO, IAEA, P.K.O. 등
③ 비정부기구 - 적십자사, 그린피스(Green Peace), 다국적 기업
④ 국경을 넘나드는 사람, 물자, 아이디어 및 정보의 모든 이동을 포함
※ 주권(보댕 : Bodin, J.) - 국가 영역안에서 살아가는 사람과 그곳에서 발생하는 일들을 통제하는 궁극적 권력
※ 웨스트팔리아 조약(베스트팔렌 조약) - 30년 종교전쟁을 마무리 짓는 조약, 유럽사상 최초의 국제회의
㉠ 내용 - 모든 국가의 군주는 동등함. 정치의 세속화
㉡ 결과
ⅰ) 독일 영방 국가의 완전한 독립과 주권을 정식으로 인정(모든 군주는 상호의 권리를 존중, 국제법에 기초한 의무와 책임을 존중, 독자적인 외교정책을 실행)
ⅱ) 루터파와 칼뱅파가 카톨릭과 동등한 권리를 가짐
㉢ 의미 - 신성로마제국을 붕괴시키고 독립적인 주권국가를 탄생시킴
※ 신성로마제국(962~1808) - 독일제국 (오토 1세~프란츠 2세)
고대 로마 제국의 부활․연장이라고 여겼기 때문에 <로마데국>이라고 불리었고, 고대 로마의 전통 보존자인 그리스도 교회와 일체라는 뜻에서 <신성>이라는 말을 위에 다 붙였다.
오토 1세 - ㉠ 국내(독일) 교회를 귀족의 침략으로부터 구체, 경제적으로 지원 ㉡ 로마 교황의 구원요청에 응하여 이탈리아에 원정 → 현지의 귀족을 토벌하고 교황을 구출 ㉢ 교회를 왕권 지주의 하나로 생각하고 교회를 지배 → 고급 성직자를 임면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