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치는 여자
- 최초 등록일
- 2010.11.16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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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피아노 치는 여자 " 엘프리데 옐리네크의 피아노 치는 여자의 줄거리, 작품 해석, 작가소개, 그리고 작품속에 내재된 페미니즘의 간략한 소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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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소개- 엘프리데 옐리네크
2. 작품의 줄거리
3. 작품해석
4. 페미니즘
본문내용
또 어떤 연구자는 옐리네크의 여성주의적 주장을 “위로가 없는 변증법”으로 명명했다. 즉, 자본주의와 가부장제라는 신화를 해체하기 위한 안티테제를 세우기는 했지만, 그것이 모종의 진테제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본래의 한계로 다시 갇혀버린다는 이야기다. 이 작품에서도 에리카가 다시 어머니의 품으로 돌아가는 것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텍스트에서 드러난 이러한 현상들이 결과적으로 이 작품이 여성적 글쓰기에 적합한지에 대한 의문까지 불러일으키게 된다. 페미니즘 문학비평가 체리 레지스터는 페미니즘 문학이 여성해방이란 명분에 봉사할 수 있기 위하여 다음 다섯 가지 기능들 중 하나는 만족해야 한다고 한다. 여성을 위한 토론의 장의 기능, 문화적 양성성을 성취하기 위한 도움, 역할모델 제공, 자매애 증진, 의식화 진작. 그러나 이 텍스트는 알기 힘든 간텍스트성과 복잡한 정신분석학 이론이 얽혀있어 토론에 부적합하다. 마찬가지 이유로 의식화 진작에도 역시 실패한 상황이다. 문화적 양성성은 어디에도 보이지 않으며, 여성 주의적 역할모델은 어디에도 없다. 어머니의 품으로 돌아간 것이 그나마 자매애 증진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는데, 소설 전체적으로 볼때 어머니의 역할은 남성 중심적 사회를 타파하기 위한 연대의 대상이라기 보다는, 자식을 속박하는 부모에 불과하다. 또한, 성 쟁점만큼이나 계급 쟁점을 중요하게 생각한 옐리네크가 단순한 자매애를 구현하려고 이 글을 쓴 것은 아닐 것이다.
결국 이 작품은 옐리네크의 전체적인 작품 활동과 페미니스트로서의 활동경력, 여러 가지 이론적 기초를 살펴볼 때에만 비로소 어떤 부분이 기존의 남성중심적 신화를 분쇄하려 했는지 알 수 있다는 점에서 대중 소설로는 실패한 셈이다. 만약 평소 여성주의와 전혀 상관없는 삶을 살았던 작가가 이런 작품을 썼다면, 프로이트 이론을 충실히 재현한 반여성주의자로 몰렸을지도 모른다.
참고 자료
피아노 치는 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