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환기양식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0.1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최근 자료입니다.
학회가서 보고 정리한거에요

목차

* 새로운 환기양식
1. APRV(Airway pressure release ventilation, 기도압방출 환기법)
2. PAV(Proportional assist ventilation. 비례적보조 환기법)
3. ASV(Adaptive support ventilation)

* NPPV(Noninvasive positive-pressure ventilation, 비침습적 양압환기법)

본문내용

새로운 환기양식
1. APRV(Airway pressure release ventilation, 기도압방출 환기법)
- APRV는 "open lung" 개념을 근거로 높은 수준의 지속적 기도양압 하에서 자발호흡이 가능하도록 고안된 환기양식으로 급성호흡부전, 급성 폐손성 환자에 적용하기 위하여 1987년 처음으로 문헌에 기술되었으며 기존의 환기양식과는 기본적으로 다른 원리에 바탕을 둔 압력조절, 시간주기 환기양식이다.
기존의 환기양식에서는 일회 환기(TV)를 수행하기 위하여 기준압에서 기도압을 증가시키는 반면, APRV는 증가된 기준압에서 환기가 시작되어 deflation을 통하여 기도압을 떨어뜨려 일회 환기가 이루어 진다. 즉, 지속적 기도양압 하에서 기도압의 아주 짧고 규칙적인 방출(airway pressure release)을 통하여 환기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환기에 대한 역발상적 개념은 APRV의 이론적 장점으로 평균 기도압(mean airway Pr.)이 비교적 낮은 지속적 양압을 유지하는 동안 폐포동원(alveolar recruitment)을 유지하여 산소화를 극대화하고 기도압의 방출이 이루어지는 방출단계에서 폐포 환기가 이루어지고 이산화탄소 배출이 일어난다. 또한 기계적 환기보조동안 자발호흡을 허용하여 의존 폐부위의 환기를 개선시키고 근이완제나 진정제의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혈역학적 안정성을 개선시킨다는 점 등이 또 다른 장점이다.
그러나 APRV는 기본적으로 압력조절 환기양식이기 때문에 환자의 호흡기계 기계적 특성에 따라 일회 환기량이 유동적이어서 환기보조동안 환자에게 과다한 일회 환기량이 공급될 수 있는 위험성과 이로 인한 폐 손상의 가능성이 있다. 특히 자발호흡에 압력보조가 이루어지는 경우 이러한 위험성을 더욱 증가한다. 또한 APRV는 시간 주기 양식이면서 자발호흡을 허용하므로 환자-인공호흡기 비동조로 인한 불현감을 초래할 수 있으며 기존의 환기양식과는 개념이 전혀 다른 새로운 환기양식으로 아직 이에 대한 충분한 실험적, 임상적 검증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기계환기법 워크샵 <서울아산병원 호흡기내과> 2007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새로운 환기양식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