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뇌발달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10.1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영유아기 뇌발달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⓵ 영아의 뇌 발달
⓶ 유아기의 뇌발달
⓷ 뇌 영역의 발달
⓸ 우세손과 뇌의 발달

본문내용

⓵ 영아의 뇌 발달

신생아의 뇌의 중량은 체중의 10% 정도인데 이는 성인 뇌의 약 25%인 350g 정도의 중량이다. 영아기의 뇌 발달은 태내기와 함께 일생 중 어느 시기보다 빨라서 6개월경에는 600~700g으로 출생 시 무게의 2배 1년경에는 3배 정도(약 1,000g)로 증가한다. 그리하여 1세경에는 성인 뇌의 66%, 2세에는 45% 정도가 된다.
뇌의 각 부분의 발달속도도 달라서 출생 시에는 각성, 반사기능, 소화, 호흡, 배설 등 주로 생물학적 기능을 담당하는 뇌간과 중뇌가 주로 발달해 있다. 감각정보를 담당하는 시상이나 운동기능과 자세조정을 담당하는 소뇌, 기억과 연관된 해마 등은 영아기에 재편성되면서 기능이 점차적으로 확장된다. 6개월 경에는 피질부의 감각영역과 운동영역의 발달이 이루어지고 이를 통해 의도적인 우동이 가능해지면서 생득정인 반사는 사라지게 되며, 고등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대뇌피질의 전두엽은 영아기 후반부에 급속하게 발달한다.
영아기의 뇌 발달은 생물학적 요인의 영향도 중요하지만 환경적 요인이 덤 낳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심한 영양실조는 신경세포의 수와 크기, 구조 형성에 지장을 초래해서 발달지체와 더불어 심각한 뇌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환경적 자극이 결핍된 영아는 환경적 자극이 풍부한 영아에 비해 뇌의 무게가 훨씬 가볍고 정교한 면에서도 뒤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에 따라 뇌의 발달 부위가 달라진다. 최근 미국 국립정신건강연구소가 자기공명영상 촬영으로 뇌 발달 과정을 촬영해 얻은 연구결과에 따르면, 인간의 두뇌발달은 앞쪽에서 뒤쪽으로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뇌의 발달 부위에 따라 영유아의 교육도 이루어 져야 한다고 의료계에서는 주장하고 있다. 뇌 부위가 다 성숙되지 않은 영유아에게 어른과 같은 교육을 시키면 구토 발작 등과 같은 과잉학습 장애나 각종 스트레스 증세가 나타나 영유아의 뇌 발달에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그러므로 생의 초기인 출생에서 3세까지도 뇌의 발달 부위에 맞추어 적절하게 교육적 자극을 제공해야 한다.

참고 자료

Tong - juhwayoung님의 엄마공부통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영유아기 뇌발달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