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도 분석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1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9페이지 | 가격 1,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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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형의 세계와 관련하여 각 시대별 미인도와 미인도를 어떻게 만들지에
대해서 조사한 분석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작품 정보
Ⅰ-ⅰ-➀. 운보(雲甫) 김기창(1914-2001)의 외부정보
Ⅰ-ⅰ-➁. [모임]의 외부정보
Ⅰ-ⅱ. 작품의 내부정보(감상)
Ⅱ. 역사적 측면과 관련된 심화과제
Ⅲ. 같은 작가의 다른 작품들과 그 설명
Ⅲ-ⅰ. 제1기 일본화적 사실화 세계
Ⅲ-ⅱ. 제2기 반 추상화 세계
Ⅲ-ⅲ. 제3기 추상화 세계
Ⅲ-ⅳ. 제4기 바보 산수화(민화적 화풍)
Ⅲ-ⅴ. 제5기 심상 세계(점 · 선 시리즈)
Ⅳ-ⅰ.같은 특징으로 접근 가능한 다른 작가들의 비슷한 작품들과 그 설명 - 20C 이후
Ⅳ-ⅰ-➀ 츠루타 이치로(Tsuruta Ichro) : 기모노 여인들
Ⅳ-ⅰ-➀-➊. 츠루타 이치로의 여인들. 20C 일러스트레이션
Ⅳ-ⅰ-➁. 하루요 모리타(Haruyo Morita) : 기모노 여인
Ⅳ-ⅰ-➂. 동양화가 주민숙 : 아름다운 여인들
Ⅳ-ⅰ-➃. 진숙분(陳淑芬) : 중국 미인 일러스트
Ⅳ-ⅱ-➅. 월전(月田) 장우성(張遇聖) : 승무도(僧舞圖)
Ⅳ-ⅱ-➀.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h) : 모나리자
Ⅳ-ⅱ-➁. 혜원(蕙園) 신윤복(申潤福) : 미인도
Ⅴ. 다른 분야(동화, 애니메이션, 사회의 여러 경우)에서 이와 유사한 사례 및 해석
Ⅴ-ⅰ-➀. 영화 : 미인도
Ⅴ-ⅱ-➁. 드라마 : 바람의 화원
Ⅴ-ⅰ-➂. 미술 치료적 관점
Ⅵ. 상세한 수업 방안 - 초등학교 미술 수업에서의 응용 방안
Ⅵ-ⅰ. 수업 목표, 작품 및 목표 선정 이유
Ⅵ-ⅱ-➀. 미인도에 대한 수업
Ⅵ-ⅲ-➁. 운보의 작품세계에 대한 수업에 대한 수업방안
Ⅵ-ⅲ-➂. 장애를 극복한 운보에 대한 수업에 대한 수업방안
Ⅵ-ⅳ. 평가의 관점
Ⅳ-ⅴ. 수업의 의의

Ⅶ. 초등학교 수업에서 타 교과와의 연계 수업 및 통합 수업 방안

Ⅷ. 초등학교에서 본 수업(`미술과 사회`수업 - 인성 교육적, 미술 교육적)의 의의

Ⅸ. 미술 작품 제작활동(주제와 관련하여)

Ⅹ. 과제 후의 감상 및 본 수업의 의의(조형의 세계의 전체적 의의)

본문내용

Ⅰ. 작품 정보
Ⅰ-ⅰ-➀. 운보(雲甫) 김기창(1914-2001)의 외부정보
운보(雲甫) 김기창(1914-2001)은 1913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7세 때 장티푸스로 청각을 잃고 이당(以堂) 김은호(金殷鎬)에게 그림을 배워 6개월 만에 [판상도무(板上跳舞) 널뛰기)](1931)로 제10회 조선미술전람회에 처음 입선, 이후 연 5회의 입선과 연 4회의 특선을 기록했다. 형태의 대담한 생략으로 추상, 구상의 영역을 망라하고, 활달하고 힘찬 붓놀림, 호탕하고 동적인 화풍으로 한국화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다.

운보(雲甫) 김기창(1914-2001의 작품은 대략 다섯 단계로 초기의 사실적 작품을 구상미술 시기, 예수의 일생을 한국인의 모습으로 담은 신앙화 시기, 구상미술에서 추상으로 변하는 전환기의 복덕방 연작 시기, 청록 및 바보산수화 시기, 그리고 말년의 추상미술 시기로 나눈다. 산수 · 인물 · 화조 · 영모(翎毛)·풍속 등에 능하였다.

하지만 운보(雲甫) 김기창(1914-2001)은 친일화가로도 우리나라에 잘 알려져 있다. 그의 스승인 이당(以堂) 김은호(金殷鎬)은 친일화가의 선두주자이며 이에 따라 운보(雲甫) 김기창(1914-2001)은 스승의 화풍인 섬세한 사실 묘사 위주의 일본화식 채색화법을 고스란히 배웠다. 또한 친일행각까지도 스승의 길을 따라서 착실히 수행하였다. 따라서 운보(雲甫) 김기창(1914-2001)이 그린 현재 만원권 지폐에 그려진 세종대왕 그림을 바꾸자는 주장도 일어나고 있다. (한글단체연합 : "친일파 김기창의 세종대왕 영정 바꿔라" - 2005년 9월 1일)

Ⅰ-ⅰ-➁. [모임]의 외부정보
네이버캐스트 : 오늘의 미술 - 2009년 10월 6일 [우리미술의 걸작]
➜ 국립현대미술관 / [컬렉션 미술관을 말하다] 展

운보(雲甫) 김기창(1914-2001)의 [모임]은 1943년에 제작된 것으로 [전복(戰服)](1934)과 같은 극채화(極彩畵)이지만 사뭇 다른 온화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전복]이 전통적인 의상차림이면서도 현대적이고 개성이 강한 여성상을 그려냈다면, [모임]은 단아하게 단장한 여인들을 주제에 맞춘 듯이 가는 붓으로 그린 선과 점잖은 중간 색조로 그려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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