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 의해 정의되는 자연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0.1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시대의 흐름에 따라 학계에서 정의하는 자연의 개념이 변하고 있음을 말하고, 자연을 보호하는 것은 당연하나 그에 앞서 자연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올바른 성찰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목차

1. 서론
2. 역사적 생성물로서의 자연개념들.
3. 종교 설화 모델로서의 자연
4. 누가 선택한 자연개념이며 또 누가 만든 자연경관인가?
5. 생태학은 환경에 대해서 어떤 이야기를 해 주고 있는가?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지난 1978년. 난초와 지초가 많이 자란다하여 난지도라 불려진 섬이 쓰레기 매립장으로 변했다. 하지만 2010년 현재, 2002년부터 이곳은 월드컵공원으로 조성되기 시작했고 현재는 과거의 흔적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쾌적한 공원으로 변했다.
멀리 미 콜로라도 지역의 옛 화학무기 제조창의 경우는 더욱 놀라운 예가 있다. 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 당시 화학무기를 만들던 장소이자 쓸모없게 된 이들 화학무기의 폐기 처리장이었던 7000만 평방미터에 이르는 지역이 요즈음에는 야생동물의 이상적인 피난처가 되어 있다는 것이다. 우려되던 화학 물질에 의한 독성이나 기타 부작용의 흔적은 딱히 보이지 않고, 이 지역이 현재 야생동물들의 낙원이 되어있을 뿐 아니라, “산업환경에서 자연의 생존에 대해서,” 그리고 “유독 폐기물과 미래에 대한 우리의 희망에 대한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장소가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지뢰로 뒤덮인 비무장지대가 이제 야생동물의 낙원이 되었다는 이야기와는 전혀 다른 메시지를 우리에게 전해주는 이야기들이다.
과연 이러한 이야기들이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는가? 우선, 인간의 행위 또는 그 존재 자체가 자연을 훼손하고 있다는 도식화 된 생각에 대한 반론이 이들 논의에는 담겨져 있다. 나아가서, 이러한 이야기들이 널리 알려지게 되는 배경에는 인간과 자연이라는 이분구도에 기초한 사고방식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요구하는 뜻이 담겨져 있다. 다시 말하자면, 인간 역시 자연의 일부일 뿐이라거나, 또는 자연이란 결국 인간이 만들어내는 것이라는 생각이 점차로 힘을 얻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논의에는 일부 역사학자들이 물질적 자연의 존재에 대해서보다는 자연개념의 사회, 문화적 구성에 대한 논의에 초점을 맞추어보려는 노력이 큰 힘으로 작용해왔다. 자연의 개념들 중 많은 부분이 특정 지역에서 특수한 상황 아래 만들어졌다는 사실과, 이 개념을 다른 지역이나 다음 세대의 사람들이 성찰 없이 받아들여 왔다는 점을 20세기가 끝나 가는 무렵에야 눈치 채기 시작한 것이다.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인간에 의해 정의되는 자연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