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화이트 예배학입문 시간의 언어
- 최초 등록일
- 2010.11.09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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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서보고서 제 2장 시간의 언어를 읽고
목차
1. 기독교적 시간의 형성
2. 교회력의 신학
3. 교회력의 기능
본문내용
예배의 기본적인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독교인이 시간을 예배의 언어로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해야한다. 기독교 예배는 시간을 중심적으로 생각하는 특성이 있다. 기독교 예배에 있어서 시간의 중심성은 기독교 자체와 기독교 예배에 대하여 많은 것을 설명하고 있다.
기독교는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종교다. 역사는 곧 하나님이 알려지는 것이다. 시간이 없다면 하나님에 대한 지식도 없다. 왜냐하면 역사의 어느 때에 실제로 일어나는 사건을 통해서 하나님은 자신을 내보이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자기를 나타내보이심은 정치적 사건이 일어나는 것과 같은 시간의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예컨대 “유대왕 헤롯의 때에”(눅1:15) 또는 “이것은 구레뇨가 수리아의 총독이 되었을때”(눅2:2)와 같은 내용으로 그 예를 들 수 있다. 그러므로 기독교에 있어서 구원은 막연한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바로 이 시간, 그 곳에서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심으로 이루신 것으로 말한다. 즉 기독교에서 시간의 중심성은 기독교 예배에 잘 나타나 있다. 예배는 다른 생활과 마찬가지로 한 주 또는 하루 한번 반복되는 리듬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기독교 예배는 시간으로부터 멀리 도망하지 않고 시간을 예배의 가장 중요한 기본 구조로 사용한다. 현재는 과거와 미래의 하나님의 행동과 연결되는 곳에 우리가 설자리를 마련해준다. 구원은 우리가 예배에서 경험하는 것처럼 현재의 사건에 기초를 둔 실재이며 그것을 통해 하나님이 우리에게 다가오신다. 시간을 사용함으로써 우리는 구원의 근거가 되는 바로 그 사건을 기념하고 다시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