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음절체계와 문자체계,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음운구조와 의문양태부사,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어휘부와 파생법,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 지명표기와 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11.08
- 최종 저작일
- 2010.11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7,500원
소개글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음절체계와 문자체계,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음운구조와 의문양태부사,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어휘부와 파생법,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지명표기와 갸 분석
목차
Ⅰ.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음절체계
Ⅱ.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문자체계
Ⅲ.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음운구조
Ⅳ.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의문양태부사
1. ‘엇뎨’의 의미
2. ‘어듸‧어딋던’,‘어드리’의 의미
3. ‘어느’의 의미
4. ‘므스므라’, ‘매’의 의미
Ⅴ.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어휘부와 파생법
Ⅵ.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지명표기
1. 어을매(삭주)
2. 어을매관(한주)
1) 어사매(횡천)
2) 어사내(부양)
Ⅶ.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갸
1. 기존 대명사의 개념 정리
1) 대명사
2) 3인칭대명사의 성립 조건과 기능
3) 3인칭대명사 정의
2. 3인칭대명사로서의 ‘갸’
참고문헌
본문내용
2. 3인칭대명사로서의 ‘갸’
이제는 ‘갸’를 ‘3인칭대명사’로 규정할 차례인바, 우선 다음 예문을 검토하기로 하자.
(3) 가. 와 고 그지 업슨 들 이 가온 오직 걔 아로 허노라(금삼 2, 5 ㄴ-6ㄱ, 冶夫 頌)
나. 王이 닐오 걋 모미 비록 智慧 신 世間에 므스기 有益료 더라(석상 24 39ㄱ-40ㄱ)
다. 行 뎌기니 마 智慧 브터 부텨 住시 住고 이제 微妙 뎌글 만히 니와 다 걔 利고 向씨니(월석 2, 59ㄴ-60ㄴ)
라. 虛空 모로기 걧 모 사시며 大地 다 안 그릇 사샤 千差 그치텨 안 샤(금삼 2, 3ㄴ)
마. 걋 모맷 舍利로 住持시논 젼라(능엄 8, 26ㄱ)
위 예문에서 명확히 드러나는 점은 여기에 출현하는 ‘갸’의 지시 대상이 문장의 주어가 아니라는 점이다. 즉 가)는 상맥에 존재하는 대상을, 나)~마)는 화맥(문맥)에 존재하는 대상을 지시한다는 말이다. 우선 가)부터 보기로 하는데, 이 문장은 ‘冶夫’가 ꡔ금강경ꡕ의 한 구절을 찬탄한 시의 한 구절로, 그 전문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1)` ① 너 깃거도 나 깃디 아니며 그듸 슬허도 나 슬티 아니노라. 그려기 塞 北에 로 고 져비 녯 기세 도라오 각놋다. 와 고 그지 업슨 들 이 가온 오직 걔 아로 허노라.
참고 자료
박창원, 고대국어(음운) 연구 방법론 서설, 국어사와 차자표기, 태학사, 1995
신승용, 고대국어의 음절구조, 한국어문학회, 2001
이기문, 고대국어 연구와 한자의 새김 문제, 진단학회, 1989
이기문, 국어사개설, 태학사, 2004
최남희, 고대국어의 마침법 연구, 한글 208, 1990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고대국어어휘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