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 최초 등록일
- 2010.11.08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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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384~322 B.C.)
목차
1. 생애
2. 출발점
3. 사상
1) 실체론(實體論)
(1) 형상(形相)과 질료(質料)
(2) 생성(生成)의 사원인(四原因)
(3) 제일형상(第一形相)
2) 인식의 원천으로서의 경험
3) 앎
4) 논리학
5) 최고 선의 윤리와 덕치
(1) 최고 선(最高善) - 행복(幸福)
(2) 덕치주의(德治主義)
4. 정리
본문내용
1. 생애
현실주의 철학의 시조. 마케도니아 해변근처의 도시 스타게이라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는 궁중의사였다. 약 17-18세 때에 아테네로 가서 플라톤의 제자가 되었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아카데미에서의 생활 속에서 플라톤의 사상에서 벗어나게 된다. 아버지가 궁중의사였기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생물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그는 점점 더 구체적인 경험세계에 관심을 두면서 초월적인 이데아를 주장하는 플라톤의 철학과 멀어지게 된다.
2. 출발점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에서 시작하는 철학적인 문제들을 독특한 방식으로 해결하려고 시도하였는데,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플라톤철학의 문제들을 더욱 발전시켜 나간다. 그러나 스승인 플라톤의 철학을 그대로 답습하지 않고 독자적인 이론을 전개시킨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플라톤이 제기한 이데아론은 비판의 주요한 대상이 된다. 물론 여기에서 엄밀하게 말하자면 플라톤 자신이 이데아론을 시종일관하게 전개시켜 간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플라톤에게 있어서 이데아의 존재는 결코 의심되어질 수 없는 것이다.
그가 비판하는 것은 이데아의 존재 자체가 아니라 이데아의 존재방식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는 이데아의 초월적인 존재방식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그에게 있어서는 플라톤이 이데아의 세계를 감각세계와는 전혀 다른 세계로 생각하는 것은 받아들여질 수 없는 것이다. 이데아는 결코 구체적인 사물들로부터 따로 떨어져서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 위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인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독창적인 사상을 전개한다.
3. 사상
1) 실체론(實體論)
(1) 형상(形相)과 질료(質料)
아리스토텔레스는 감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것, 즉 현상계(現象界)만을 인정하고, 사유를 통해서 생각할 수 있는 플라톤의 이데아의 세계는 부정하였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