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세력균형에의한국제질서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11.08
최종 저작일
2010.06
2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세력균형에의한국제질서

목차

Ⅰ. 서론

Ⅱ. 세력 균형에 의한 국제 질서
1. 세력 균형의 정의
가. 현실주의와 세력 균형 이론의 관계
나. 세력 균형의 역사 - 고대에서 근대까지
2. 세력 균형의 역할
가. 세력 균형의 기능
나. 세력 균형의 한계

Ⅲ. 현실 정치 속 세력 균형
1. 세계화(Globalization)
가. 세계화의 정의
나. 세계화의 영향
2. 냉전
가. 역사 속 세력 균형과 냉전의 차이점
나. 냉전 속 양극 체제의 붕괴 및 그 이유
3. 탈(脫)냉전
가. 세력 균형의 붕괴 - 미국 중심의 단극체제(Unipolar) 등장
나. 미국의 탈(脫) 헤게모니화 - 다자주의적 외교정책의 등장

Ⅵ. 맺음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부분의 인간은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속성을 갖는다. 그러나 누구도 이러한 속성을 비난할 수는 없다. 생존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의 본능 중 최우선시 되기 때문이다. 자연 상태에서 힘의 상대적 열세는 생존 확률이 더 낮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존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我) 힘의 상대적 열세를 피하고, 더 나아가 피아(彼我)에 대한 힘의 상대적 우위를 추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필요에 의해 고안된 장치, 그것이 세력 균형이다. 이처럼 세력 균형은 인간의 생존을 위한 본능에서 출발하였기에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끊이지 않고 추구되어왔다. 따라서 세력 균형을 바라보는 것은 단순히 국제 질서의 형성 과정이라는 현상적 측면을 넘어서 정치 행위 속에 내재된 인간의 본능을 살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력 균형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식으로 작동해 왔는지, 그리고 이로 말미암은 국제 질서는 어떻게 형성되어왔는가를 살펴보도록 하자.

Ⅱ. 세력 균형에 의한 국제 질서

우선, 세력 균형이론에서 전제되고 있는 국제 질서란, 본질적으로 홉스가 상정하던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즉 아무런 제한이 없이 상호 경쟁하는 무정부(anarchy) 상태이다. 이 국제 질서 속에서 이익집단은 민족국가 단위로 움직이며, 각 집단은 이기적으로 자국의 이익을 추구한다. 이런 상황이라고 해도, 국제공동체는 질서 유지의 체계를 갖추게 되는데, 이 질서 유지 체계를 바라보는 시각에는 두 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첫 번째 견해는 ‘자율질서를 유지한다.’는 견해로, 국가들이 하는 행위가 서로 맞물려 저절로 질서가 유지된다는 견해이다. 이 견해는 경제학적으로 자유방임주의 자본주의의 ‘보이지 않는 손’ 이론과 맞물리는 형태의 견해이다.
두 번째 견해는 일종의 ‘국제사회’라는 견해로, 국제 질서는 공권력을 행사하는 행위규제 및 질서유지 조직은 갖지 못했어도, 그걸 제외한 나머지 최소한도의 질서유지 체제는 갖추고 있는 하나의 ‘사회’이기 때문에 유지된다는 견해이다. 첫 번째 견해와 일견 비슷해 보이지만, 첫 번째 견해는 국제 질서에 있어 어떤 조직도 부정한다면, 두 번째 견해는 그렇지 않다는 점에서 다르다. 그러나 어떤 견해이건 간에, 세력 균형이론에 기초를 둔 국제 질서의 특징은 거의 같은데, 그 특징들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실뱅알르망 ․ 장 클로드 뤼아노 보르발랑. 『세계화』 서울: 웅진지식하우스, 2007.
이무성. 『국제정치의 이해』서울: 높이깊이, 2010.
유현석. 『국제 정세의 이해』 서울: 한울아카데미, 2009.
주성수. 『글로벌 가버넌스와 NGO』 서울: 아르케, 2000.
나상욱. 『부활하는 파워 블록 유럽』서울: 김&정, 2007.
서정명. 『달러의 몰락과 신 화폐전쟁』서울: 무한, 2009.
최영진. 『세계화시대와 다자외교』서울: 지식산업사, 2002.
존 퍼킨스. 『경제 저격수의 고백』서울: 황금가지, 2009.
윤진. “헬레니즘 세계에 있어 세력균형과 스파르타 : 이집트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서양고대사연구 제4집』. 한국서양고대역사문화학회: 1996.
황영배. “군사동맹의 지속성 : 세력균형론과 세력전이론,” 『한국정치학회보 제29집 제3호』. 한국정치학회: 1996.
김일평, 안병준. “현국제정치에 있어서 중공의 위치 : 극동에 있어서 세력균형의 변화를 중심으로,” 『국제정치논총 Vol.4 No.0』. 한국국제정치학회: 1965.
김혜승. “국제정치사에 있어서 이념과 세력균형의 역동성,” 『한국정치연구 Vol.14 No.2』.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2005.
김철민. “양극 세력균형 체제(냉전)하에서 중소국의 외교적 선택 : 유고슬라비아 외교정책을 중심으로,” 『세계정치 제30집 1호』. 한국외국어대학교: 2008.
이호재. “21세기 동북아 국제 질서와 새로운 세력 균형체제 모색,” 『국제정치논총 제39집 제3호』. 한국국제정치학회: 2000.
김병기, 김태형. “미국의 동북아 다자안보체제 구축 의도와 우리의 대응,” 『한국전략문제연구소 국방정책연구보고서 05-04』. 한국전략문제연구소: 2005.
이춘근. “미국은 이런 나라입니다,” 『한국논단』. 서울: 2003.
김유은. “신국제정치경제 질서의 특징과 한국의 대응,” 『한국정치정보학회 Vol.9』. 서울: 2006.
구춘권. “유럽연합의 화폐통합에 대한 네오그람시안적 접근: 팍스 아메리카나의 위기와 유럽의 신자유주의적 재편,” 『국제정치논총 Vol.42』. 한국국제정치학회: 2002.
조윤영. “미국 오바마 행정부의 외교정책과 대북정책,” 『JPI 정책포럼』. 제주: 2009.
http://cafe.daum.net/sevenppodae (2010년 9월 29일 검색)
http://www.imf.org/external/pubs/ft/weo/2009/02/weodata/index.aspx (2010년 9 월 29일 검색)
http://www.wbctimes.com/sub_read.html?uid=19770 (2010년 9월 29일 검색)
http://www.fnnews.com/view?ra=Sent1101m_View&corp=fnnews&arcid=0920897256&cDateYear=2006&cDateMonth=12&cDateDay=28 (2010년 10월 2일 검색)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7XXXXX300 (2010년 10월 2일 검색)
http://imnews.imbc.com/replay/nw1200/article/2667803_5786.html http://www.ytn.co.kr/_ln/0104_201007231109341457 http://magazine.hankyung.com/main.php?module=news&mode=sub_view&mkey=1&vol_no=736&art_no=38&sec_cd=1006 (2010년 10월 4일 검색)
*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국제정치경제론발제-통합본-세력균형에의한국제질서 24페이지
    세력 균형에 의한 국제 질서 1. 세력 균형의 정의 가. ... 세력 균형에 의한 국제 질서 - 목 차 - Ⅰ. 서론 Ⅱ. ... 세력 균형에 의한 국제 질서 우선, 세력 균형이론에서 전제되고 있는 국제
  • 파워포인트파일 세력균형이론 레포트(발표자료) 15페이지
    서 론 (3/3) 15 - 5 국제질서와 국내질서 세력균형이론에서 국제질서 ... 무정부적 국제질서관 (2/3) 세력균형이론에서의 국제질서 : 자율질서관 ... 자율행위체계 세력균형이론이 전제하고 있는 국제질서의 특성 ① 국제질서
  • 파워포인트파일 국제관계이론 변천약사 레포트(발표자료) 18페이지
    국가 중심의 국제사회의 유지로 인해 세력균형이론은 현실 국제관계 설명에 가장 ... . 12 - 4 세력균형이론의 여러 의미 (2/3) 세력균형이론이란 ? ... 여러 의미 (1/3) 12 - 4 세력균형이론이란 ?
  • 한글파일 세계외교사_요약1_중세와 근대 질서의 충돌 (1792-1815) 8페이지
    1792년 이전의 정치질서로 돌아가야 한다는 전제 -> "세력균형 원칙"과 ... 대력균형과 해양 균형을 유지시킬 수 있는 유일한 세력인 프랑스를 소멸시키려고 ... 이러한 연합들은 전통적인 세력균형 정책에 입각해 결성되었고 열강들은 어느
  • 한글파일 (세계의정치와경제)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부터 발생한 전쟁은 수많은 사상자를 내며 장기화되고 있다 6페이지
    그 외에도 평화는 세력균형에 의한 국가들의 합의로 분석되기도 한다. ... 특히 세계화의 진전은 테러리스트 세력과 초국적 기업에 의한 국제질서의 변화로 ... 그러나 동아시아에 유럽적 근대 국제체제가 도입되며 현재의 평화는 세력균형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세력균형에의한국제질서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